‘2017 서울국제문학포럼’이 5월 23일 부터 25일 까지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 교보컨벤션홀과 세미나룸에서 개최된다.

2000년에 제1회 대회를 개최하며 시작된 서울국제문학포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제문학축제로서, 이번 포럼은 2000년, 2005년, 2011년에 이어 네 번째 열리는 포럼이다. 5~6년 주기로 개최되는 이 포럼에서는 세계문학의 중심에 있는 해외의 저명작가들과 국내 문학계의 대표적인 작가들이 함께 모여 문학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서로의 사유와 삶, 문학 등을 자유로이 교류한다.

올해 대회에는 해외에서 장-마리 르 클레지오(프랑스, 소설가, 2008년 노벨문학상 수상),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벨라루스, 논픽션 작가, 2015년 노벨문학상 수상) 등 2명의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와 위화(중국, 소설가), 로버트 하스(미국, 시인), 벤 오크리(영국, 시인·소설가), 앙투완 콩파뇽(프랑스, 평론가) 등 10개국의 저명작가 13명이 참석한다.

국내에서는 고은(시인), 황석영(소설가), 유종호(평론가), 현기영(소설가), 오정희(소설가), 김우창(평론가, 조직위원장), 도종환(국회의원, 시인), 최원식(평론가, 한국작가회의 이사장), 김연수(소설가), 은희경(소설가), 황선미(동화작가)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가 50여 명이 참석한다.

포럼에 참석하는 국내외 작가들은 ‘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라는 주제하에 후기 산업시대의 도래와 과학기술(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초래된 순수문학의 위축, 문학의 상품화, 문학의 전자매체 및 영상매체와의 경쟁 등, 변화된 환경 속에 놓인 문학의 대처 방안에 대한 강연과 주제 발표, 토론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작가 간의 교류를 위한 동아시아문학과 세계문학 교류의 밤 행사(5. 23.~24. KT스퀘어 드림홀), 작가와 독자와의 교류를 위한 대학 강연회 및 독자와의 만남 행사(5. 25. 서강대 외 12건), 우리나라 불교문화를 접할 수 있는 문화답사(5. 26.~27. 예산 수덕사) 등 부대행사도 함께 이어진다.

송수근 장관 직무대행은 “한국문학의 세계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국제적인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서울국제문학포럼은 이를 잘 구현할 수 있는 행사로 평가된다.”라며 “앞으로도 한국문학이 세계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문학계의 국제적인 관계망을 구축하는 행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