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두피는 자외선 노출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손상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건조한모발일 경우에는 강한 자외선이 그나마 남아있던 두피수분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모자, 양산 등을 통해 두피진정에 힘쓰는 것이 좋다.

특히, 환절기에 미세먼지나 황사가 건조한두피 모공을 막을 경우 원활한 피지분비,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좋지 않은 냄새는 물론 두피가려움, 비듬, 각질, 여드름, 뾰루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두피각질, 비듬을 자극 없이 씻어내고, 동시에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줄 수 있는 두피관리샴푸를 사용해줘야 한다.

셀프두피케어를 위해서는 모발, 민감성두피 여부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클리닉, 마사지기, 세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감한 두피라면 천연유래계면활성제가 함유된 두피에좋은샴푸로 수분케어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도움된다. 클렌징샴푸, 토닉, 모발영양제품의 화학적인 세정성분이 두피비듬, 뾰루지, 각질 등을 자극적으로 제거할 경우, 도리어 두피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두피케어제품 사용 전후에 마시지기를 활용하거나 빗을 이용해 두피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샴푸 전 푹신한 빗으로 20회 이상 모발 끝 부분까지 빗질해주고, 샴푸 중 두피를 살짝 두드려 마사지 해주면 여드름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에 민감성두피샴푸로도 활용할 수 있는 두피영양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대표적으로,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샴푸와 트리트먼트 2종, 스칼프 앤 헤어팩은 천연유래계면활성제 함유로 셀프 두피관리법뿐만 아니라 미용실두피케어, 영양제 두피스케일링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먼저 ‘헤머셀 센서티브 릴랙싱 샴푸’는 천연 귀리 추출물과 판테놀 성분의 2중 수분 보호막으로 보습 효과를 더한 두피케어샴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실크 단백질과 허브 추출 성분(세이지, 라벤더, 로즈마리추출물), 비타민E로 두피영양, 에센스를 공급하며, 각종 피지, 각질 등을 부드럽게 세정해준다. 약하고 가는 모발이나 여드름, 지성과 관계 없이 모든 두피케어에 사용 가능하다.

다음으로, ‘센서티브 릴랙싱 트리트먼트’는 수분이 풍부한 마치현 추출물과 녹차추출물, 천연 보습 인자 히아루론산이 담긴 케어제품이다. 이 제품 역시 센서티브 릴랙싱 샴푸처럼 실크 단백질 함유로 푸석한 모발에 에센스 성분의 영양과 윤기를 부여해준다.

마지막으로,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팩’은 국내 식약처로부터 탈모 방지, 모발의 굵기 증가와 관련하여 정식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이다. 이 두피팩은 멘톨 성분 함유로 기름진 지성 피부에 청량감과 상쾌한 냄새를 동시에 부여하며, 살리실산, 덱스판테놀액의 효능 등을 다양하게 담았다.

브랜드 관계자는 “일상 속 두피마사지에 활용할 수 있는 두피에좋은샴푸를 찾고 있다면, 자극을 줄일 수 있도록 천연 식물성 에센스 함유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헤머셀 홈페이지에서 스케일링, 미용실 클리닉, 두피마사지로 제품을 활용해 본 헤어 디자이너들의 실제 추천 후기를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효과적인 두피관리법 실천을 위해서는 마사지기, 헤어토닉 사용 이외에도 자신의 모발 특징에 따라 두피클렌징 성분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제 두피 및 헤어도 피부관리처럼 본인에 맞는 상품으로 선택해서 관리하는것이 어떨까.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