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 각각 장관 후보자 지명…4명 모두 민주당 국회의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또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및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각각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현미 의원과 김영춘 의원을 발탁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임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에 김부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도종환,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김현미,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박 대변인은 김부겸 행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때로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사회개혁과 지역주의 타파, 그리고 국민 통합에 헌신했다”며 “새정부의 핵심 국정 목표인 지방분권, 균형발전, 국민통합의 목표를 실현할 적임자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분권과 자치의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지방분권 강화를 통해 전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혁신적 국가행정 체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문화적 통찰력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의정 경험이 다른 부처보다 시급한 숙제가 많은 문체부 장관직에 적합하다는 판단”이라며 “새정부의 문화예술체육 정책기조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문화예술체육 공동체와 관광 한국의 새 틀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 발탁 배경과 관련해선 “최초의 여성 국토부장관으로서 서민과 신혼부부,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공, 그리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국토부 주요 과제들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김영춘 해수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위기의 해운산업을 살리고 갈수록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수산업의 보호, 또 이제 다시 시작하는 세월호 진상 규명 등 해수부 주요 과제 해결의 최고 적임자라는 판단”이라며 “해운 물류는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의 또 다른 단면이다. 김 후보자의 풍부한 경험과 유능함으로 반드시 위기의 현 상황을 기회의 미래로 바꿔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