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디톡스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디톡스(detoxification)’란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인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개념의 해독요법이다.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과정에서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시도하기도 어렵지 않아 다이어트 방법으로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의 대표적인 방식은 해독주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해독주스는 각종 채소와 과일을 갈아 만든 것으로, 소화 기관에 휴식을 주면서도 식물이 지닌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분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건강한 디톡스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해독주스를 만들 때는 가급적 다양한 색깔의 채소와 과일을 이용하고 재료는 1대1 비율로 넣으면 된다. 맛이 너무 쓸 경우 기호에 따라 토마토, 사과, 바나나 등을 넣으면 단 맛을 더할 수 있다.

간편하게 해독주스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시판되는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품질 좋은 해독주스 제품을 고르려면 일단 원료를 살펴보면 된다. 무농약 이상 농산물만을 사용한 제품이면 안심하고 섭취 가능하다. 이는 유기가공식품 인증마크 유무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아울러 전체식(매크로바이오틱)을 적용하여 농산물을 통째로 갈아낸 제품은 식물의 모든 영양분을 최대한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착즙이나 추출 등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줄기, 뿌리, 껍질까지 모두 담아내기 때문에 버려지는 영양분이 없다.

종합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해독주스의 최대 장점이 채소와 과일의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인 만큼, 제조 방식을 꼼꼼히 살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한 제품으로 구입하길 바란다. 또한 맛과 향을 내거나 제품 안정화를 위해 사용되는 화학첨가물은 가능한 배제된 제품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뉴트리코어의 해독용 주스인 뉴트리코어 클렌즈는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은 전체식 제품으로, 동결 건조 공법과 미세분말 기술을 활용하여 영양소 파괴는 최소화하고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했다”며 “아세로라 유래 비타민C가 추가로 함유돼 영양 밸런스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최설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