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YTN

삼성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의 딸 정유라에게 승마 지원을 하는 과정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증언을 거부했다.

박 전 사장은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으나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질문에 증언 거부권을 행사했다.

박 전 사장은 증언을 거부하는 이유를 밝혀 달라는 검찰의 질문에 "제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형사재판을 받고 있다"며 "변호인에게 재판에 관련된 질문은 증언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대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답했다.

특히 박 전 사장은 삼성전자 등에서 재직한 경력을 묻는 질문에도 증언 거부를 해 주목을 모았다.

박 전 사장의 태도에 특검은 "증언 거부는 이재용 부회장을 정점으로 한 그룹 차원의 통일적 의견"이라며 "위증죄로 추가 기소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총수에게 불리한 증언을 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아예 증언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 대기업 재벌 총수가 연루된 수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이렇게 조직적으로 재판 절차에 협조하지 않은 선례가 없었다. 삼성 측 행태는 삼성 관계자들이 '우리는 법 위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박 전 사장은 대한승마협회 협회장을 맡아 독일을 오고가며 삼성의 정유라에 대한 승마지원에 실무자 역할을 맡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윤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