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對 베트남 수출이 2016년 326억 달러를 달성하면서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 잡았다. 히든태그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초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베트남 유저가 2017년 1월에는 21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베트남의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계소득이 증가, 고가 제품과, 화장품, 액세서리 등의 제품 구매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히든태그는 위조방지, 정품인증 솔루션으로 베트남에 수출하는 가전제품, 화장품 등의 제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히든태그의 베트남 유저 증가는 베트남 소비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베트남의 유통채널 현대화로 온라인 쇼핑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주식회사 씨케이앤비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등 SNS에 베트남어 콘텐츠가 증가했으며, 심지어 히든태그가 부착되어있는 한국 제품 만을 모아서 사용 및 리뷰를 하는 베트남 유저들도 상당수” 라고 전했다.

한편으로 베트남 시장은 짝퉁, 위조품에 쉽게 노출되는 위험지역이다. 히든태그의 정품인증 기능은 베트남 소비자들과 제품의 보호를 위해 최소한의 요소 중 하나인 것이다.

히든태그는 동일한 디자인의 라벨에 서로 다른 고유한 정보를 삽입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통한 정품인증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실제 구매자 기반의 국내〮외 소비자의 정보를 통해 기업은 잠재 고객 및 소비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또한 히든태그는 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정품인증사업과 코트라(KOTRA)와 중소기업 진흥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수출바우처 사업’의 수행기관으로도 선정되었다. 또한 한국 업체로는 유일하게 중국의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 산하의 위 변조 방지 산업 협회에서 위조 방지 서비스로 정식 인증을 받음으로써 타 업체와 차별화된 우수한 보안성을 인증받았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