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창조과학부]

국립과천과학관 30일부터 이틀간 소행성의 날 행사

국립과천과학관은 오는 30일 국제 소행성의 날을 맞아 ‘소행성의 날’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개최일인 6월 30일은 1908년 러시아 퉁구스카 지역에 소행성이 떨어진 날이며, 당시 소행성 충돌의 폭발력은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185배에 달했다. 유엔은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이날을 ‘국제 소행성의 날’로 지정했다.

올해 소행성의 날 행사는 전 세계 190여개 나라의 300여개 기관에서 동시에 열리며,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한국천문연구원의 후원으로 30일부터 이틀동안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천체투영관에서는 이강환 서대문자연사박물관장과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이 참여하여 소행성을 주제로 토크콘서트가 열리며, 소행성 충돌이 배경이 된 ‘아이스에이지 : 지구대충돌’ 애니메이션을 3차례 상영한다.

천체관측소에서는 태양공개관측(주간)과 천체공개관측(야간)을 진행하고 한국천문연구원의 후원으로 천체사진 응모전 수상작도 전시한다.

스페이스월드에서는 소행성에 살고 있는 ‘어린왕자’의 모험 4D 영상을 6회 상영하고, 소행성의 기본정보와 가상의 태양계를 만들어 보는 ‘거울 쏘옥 소행성’ 교육프로그램과 더불어 다양한 체험부스도 운영한다고 전했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