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고 유학생, 외국고 출신 졸업생들이 한국대학 수시전형의 해외고전형으로 국내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책이나 인터넷자료를 찾아봐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유학생출신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외국고졸업자전형(유학생특별전형)을 컨설팅 하는 전문학원도 거의 없어 대전, 대구, 광주, 부산을 비롯해 제주도에서도 서울로 컨설팅을 받으러 오는 경우도 많다.

대치동 예담아카데미입시컨설팅 학원은 2018학년도 대비 수시전형 대학입시컨설팅을 진행하며 학생부종합전형, 영어특기자전형, 어학특기자(외국어특기자전형), 논술전형 등 다양한 수시전형 전체에 대한 수시대입컨설팅을 지도하고 있다. 비교과활동 스펙준비, 대입자기소개서(자소서), 증빙서류(포트폴리오), 수시6회 지원전략, 면접까지 전체적인 과정에 대한 도움 받을 수 있다

2018학년도 대비 대입수시전형 대학입시컨설팅은 상시 진행하며, 유선상으로 미리 예약하고 해외고 출신(외국고 졸업 유학생) 졸업생은 학교내신 GPA 성적표를 준비하면 된다.

학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경영학과, 경제학과 및 간호학과, 생명공학과, 화학공학과 등 인기학과 지원 및 비교과활동에 대한 상담도 제공하며 대입자기소개서(자소서), 면접 대비, 수시6회지원방법도 지도한다.

또한 연세대 특기자전형 국제계열, 연세대 언더우드국제학부(언더우드학부UD, HASS하스, ISE, 글로벌인재학부), 한동대 해외학생전형(외국고전형), 해외선교사자녀전형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지방에서 수시전형 지원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도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외국고 졸업대상·해외고졸업자의 국내대학 수시전형을 지도하는 대치동 예담아카데미 입시컨설팅학원에서 ‘해외고유학생 국내대학수시전형 지원방법과 외국고출신졸업생 한국대학 진학대비’에 대해 알아봤다.

▶해외고 졸업생 및 귀국학생, 국내 대학 수시전형 상담 어려워

해외고 졸업자와 귀국학생들이 종종 토익, 토플 영어학원이나 SAT, AP 학원에서 수시입시컨설팅을 받는 경우가 있다. 일부 영어학원과 SAT 학원에서는 영어특기자전형이 전문이므로 외국어특기자전형만 상담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또 학원의 수익을 위해 영어특기자전형에 치우칠 수 있으며 SAT, AP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고졸업자들이 유학생한국대학(해외고국내대학) 수시전형, 해외고졸업자전형에 지원하기 위해 영어특기자전형을 비롯한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 재외국민특별전형(재외국민특례) 등 수시전형 전체를 균형 있게 상담해주는 수시입시전문컨설팅 학원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해외고, 외국고 출신 졸업자들은 영어특기자전형으로만 지원 가능한가?

많은 외국고 졸업생들이 해외고수시전형의 영어특기자전형 또는 유학생특별전형만 지원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외국고 출신 졸업생들도 영어특기자전형을 비롯해 학생부종합전형, 특기자전형, 재외국민특별전형(재외국민특례) 등 다양한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해외고졸업생도 수시전형 지원 시 경영학과, 경제학과, 미디어학과, 심리학과 등의 문과계열을 비롯해 의대(의예과), 치대, 간호학과, 생명공학과, 화학공학과 등 이과전공(이공계열)학과도 지원할 수 있으며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의류디자인학과 등의 미대, 체육학과, 스포츠의학과, 글로벌스포츠학과 등 체대 및 예체능학과도 지원 가능하다.

▶토익, 토플, HSK 등 공인어학성적 반드시 필요하지 않아

외국고 졸업, 해외고출신 학생이 유학생한국대학(해외고국내대학) 수시전형에 지원하기 위해 토익, 토플, HSK 등의 공인어학성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오해해 무작정 어학공부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대학 및 전형별로 다르며 공인어학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전형과 대학도 많기 때문에 영어특기자전형(외국어특기자전형)에는 공인어학점수가 필요할 수 있지만 그 외 다른 전형에서는 공인어학점수를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귀국학생이나 유학생이 해외고졸업생 수시전형, 해외고졸업자전형을 지원할 때 공인어학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과 전형이 많으며 따라서 한국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무작정 토익이나 토플공부를 하는 것 보단 다양한 수시전형 중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고 졸업자 학생들도 반수생, 재수생 수시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어

자신의 내신성적(GPA)과 비교과활동에 비해 지나치게 상향지원해 재수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다. 해외고 학생들도 반수생, 재수생 수시지원으로 다시 도전할 수 있으며 졸업년도 제한이 있는 학교와 전형도 있지만 대부분은 제한이 없는 전형이 많으므로 지원하는 데는 크게 문제가 없다.

해외고수시전형, 외국고졸업자전형에서 자신의 교과내신성적(GPA)과 비교과활동(스펙)에 비해 너무 높은 대학을 상향 지원하거나 2차 면접에서 결과가 좋지 않거나 또는 자기소개서나 증빙서류 등의 서류준비가 부족한 경우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반수를 하거나 재수를 선택하기도 한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