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연구개발본부의 전병진 팀장 강연모습.

페이지 적용으로 보는 효율적인 웹 표준 UI 개발

인스웨이브시스템즈(대표, 어세룡)가 27일 개발자 컨퍼런스 Devcon 2017에 참가하여 웹스퀘어5
서비스 팩2와 웹 표준 전문 소프트웨어을 개발자 관점으로 소개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연구개발본부의 전병진 팀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과 액티브 X 등 비표준 기술을 버리고 HTML5 웹 표준 기술로 웹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화면 개발 시, iframe의 과다 사용으로 브라우저 메모리를 과다 사용하여 발생하는 성능 저하의 문제를 iframe 사용의 최소화와 웹스퀘어5가 제공하는 페이지(Page)기능을 활용하면 성능 저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페이지 기능은 SPA(Single Page Application)을 구현할 수 있는 웹스퀘어5 서비스 팩2의 새로운 기술 스펙으로써 컴포넌트로 화면 디자인, 생성과 삭제에 대한 이벤트 제공, API 제공, 페이지 개발을 위한 개발 도구 등을 지원한다.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연구개발본부의 전병진 팀장의 강연을 집중해 듣는 참석자들.

그 동안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체계적이지 않고 구조화 되지 않았던 화면 설계로 인해 메모리의 과다 사용, 성능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웹스퀘어5 서비스 팩2에서는 페이지를 이용한 구조화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병진 팀장은 “페이지를 이용한 구조화는 메모리의 효율적인 활용과 성능 개선에 많은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개발 시, 윈도우 전역 공간을 예측 가능한 구조로 사용하여 효율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동적 생성 또한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삭제하는 방법으로 적은 리소스로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과 메모리 누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개발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웹 표준 UI를 구축하고 보다 쉽게 HTML5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