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정보 전문 기업인 진학사는 F5네트웍스코리아(대표 남덕우)의 F5 BIG-IP 6800 LTM(Local Traffic Manager) 장비를 도입해, 수험생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원서 접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진학사는 입시 정보 분야의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대의 입시 포털 인터넷 서비스인 진학닷컴(www.jinhak.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플라이뱅크(www.applybank.com)를 통해 인터넷 원서 접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입시 원서 접수의 특성상 4~5일 동안의 접수 시기에 약 50만~60만 명의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게 된다. 진학사는 높은 가용성을 갖춘 로드 밸런싱 기능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 항상 가용할 수 있고 성능을 가속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며, 무엇보다 애플리케이션을 우선적으로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단기간에 집중되는 높은 트래픽의 처리와 더불어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에도 대비하기 위해 진학사는 L4 기능뿐 아니라, L7 레벨에서의 보안성 또한 필요했다. 진학사는 여러 벤더들의 L4-7 스위치 장비들을 검토한 이후 F5 BIG-IP 장비를 도입키로 결정했다.

2006년 11월부터 준비를 시작한 진학사는 총 4대의 F5 BIG-IP 6800 장비를 도입해 12월부터 본격적인 사용에 돌입, 대입 원서 접수 시기에 폭주하는 트래픽을 원활히 처리함은 물론 DoS/DDoS와 같은 유해성 트래픽도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iControl을 이용해 BIG-IP LTM 장비에 대한 원격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일관되게 정책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F5의 BIG-IP는 또한 고유의 iRules 기능이 있어 웹 관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편리함을 제공해주며, 사용자 중심의 데브센트럴(www.devcentral.f5.com) 커뮤니티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직접적이고 신속한 도움을 준다. 이러한 BIG-IP 스위치의 뛰어난 트래픽 처리 기능과 L7 스위치 레벨의 보안성, 관리상의 이점들로 진학사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네트워크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진학사 개발팀의 김수일 담당자는 “F5의 BIG-IP LTM 장비의 아키텍처는 기존의 스위치 장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보여줬다. 특히 iRules 스크립팅 언어는 네트워크 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해준다. 데브센트럴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관리 기능을 얻을 수 있었으며 장애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F5 BIG-IP LTM 장비를 구축함으로써 앞으로 대입 정시 원서 접수 기간 동안 수험생들에게 안전하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F5 네트웍스 코리아의 남덕우 사장은 “최근 기업의 인터넷 기반 서비스의 비중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특히 단기간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증가하는 트래픽 처리는 물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며, “F5 BIG-IP LTM은 영리한 애플리케이션 전송은 물론 서버 트래픽을 줄여줌으로써 이들 기업들이 최적의 IT 기반의 환경에서 고객들에게 한 층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