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협업 솔루션…오피스 도구 포함한 개인 포털]

IBM은 차세대 협업 솔루션인 로터스 노츠 및 도미노 8을 출시했다고 10일 발표했다. IBM 로터스 노츠 및 도미노 8은 많은 2년 동안 2만 5천 기업에서 테스트를 거친 엔터프라이즈 협업 솔루션이다.

로터스 노츠8에서는 인박스에서 이메일, 캘린더, 인스턴트 메시징, 오피스 생산성 도구를 제공하며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를 작성, 편집하는 오피스 도구를 포함한다. 또, 헬프 데스크, 세일즈포스, 토론 포럼, 블로그 등을 포함한 기업의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함으로써 업무공간을 일원화하는데 최적화됐다고 IBM은 밝혔다.

로터스 노츠 8은 새로 확장된 사이드바를 통해 사서함에 핵심 애플리케이션들을 깔끔하게 배열, 사용자가 로그온 즉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인박스를 벗어나지 않고도 사람, 프로젝트, 기타 정보에 신속히 액세스하여 즉각적인 업무 처리를 지원하고 새로운 검색 도구를 사용해 이메일과 주소록은 물론 웹과 데스크톱을 검색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IBM은 덧붙였다.

특히, 이메일 메시지를 잘못 보낸 경우에는 ‘메시지 회수’ 기능을 이용해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방지할 수도 있다. 새로운 대화 기능을 이용, 많은 이메일을 관련 주제별로 그룹화해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것도 특징.

그러나 IBM은 이번 신제품의 가장 큰 차별성으로 복수 플랫폼 지원을 들었다. 로터스 노츠 8과 도미노 8은 클라이언트의 경우 리눅스와 윈도우, 서버의 경우 윈도우, 리눅스, 썬 솔라리스, AIX, IBM System i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