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에 전년 대비 1.6배 수준인 약 89MWh 보급

올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이 지난해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ESS 보급은 89MWh로 지난해 같은 기간(55MWh)보다 61.8% 증가했다.

스마트 에너지시대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는 연말까지 431MWh가 보급돼 연초 계획했던 목표 270MWh를 훨씬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 주체별로 보면 민간의 투자가 급격히 늘어났다. 지난해 상반기 1MWh 수준에 그쳤던 민간 투자는 올 상반기 40MWh로 급증했다. ESS 전용 금융상품 집행 효과 등으로 연말까지 192MWh로 확대될 전망이다.

상반기 공공투자는 한전의 주파수 조정용 사업 감소로 전년 대비 9% 감소한 49MWh에 그쳤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신재생연계형 투자수요 증가로 연말까지 전년 대비 61% 증가한 239MWh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용도별로 보면, 지난해 상반기 실적이 없었던 신재생연계형 보급이 42MWh로 크게 늘었다. 하반기에도 영흥, 삼천포 등 석탄화력발전소 내에 태양광연계 ESS가 구축될 예정으로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220MWh에 달할 전망이다.

비상전원용 ESS도 지난해 상반기 0에서 올 상반기에는 7MWh로 증가했다. 연말까지 S백화점, H의료원 등의 대형 건물에 추가 구축돼 총 16MWh에 이를 전망이다.

피크저감용 ESS는 올 상반기 5MWh로 전년 동기의 9MWh에 비해 감소했다. 하지만 하반기에 H사(조선), S사(반도체) 등 주요 기업이 구축을 계획하고 있어 연말까지는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60MWh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송·배전망용 ESS는 한전의 주파수조정용 사업 계획에 따라 올해도 35MWh가 추가 구축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ESS 산업이 신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