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이 동기식 3세대(3G) 이동통신 서비스 리비전(r) A는 010번호를 사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보통신부는 자사 가입자간 통신요금을 할인해주는 ‘망내할인제’를 허용해 요금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유영환(사진) 정통부 장관은 1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010번호통합정책의 큰 틀을 리비전A로 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리비전A 식별번호를 010으로 부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장관은 “010번호통합정책을 통해 후발 이통사업자가 자리를 잡는 계기가 됐다”며 “단기적으로 어려움은 있겠지만 LGT가 충분히 이해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IPTV법제화를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IPTV 지연은 산업적으로 막대한 손해를 가져온다”면서 “국민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한다는 관점에서 방통융합설치법이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 장관은 기존 시장경쟁체제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기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망내할인제’를 허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는 3각 구도가 안정돼 망내할인제를 도입할 여건이 조성됐다”며 “사업자가 요금 인하를 원하면 정부가 막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요금인하에 대해서도 “노인,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시장에서 챙기기 어려운 사회적 약자는 정부가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간담회 일문일답 내용

Q. 사업자 간 갈등해소에 노력하신다 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리비전A에 대한 번호정책은.

A. 010 번호통합의 취지를 뒤돌아 볼 필요가 있다. 이는 후발사업자를 위해 도입한 것이다. 이를 통해 후발사업자가 자리 잡는 계기를 만들 수 있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010 통합정책은 앞으로도 중요하고 이것에 대한 근간을 깨트리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을 깨트려서는 시장의 균형을 이룰 수 없고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은 지킬 것이다. 이에 대해 LG텔레콤에서도 충분히 이해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010 번호통합정책은 중·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또, 사업자들이 기존 번호와 010 번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신허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번호이용자에게 불편 없도록 하고 있고 정통부에서도 올초에 이 같은 정책을 취한 바 있다. 큰 불편 없이 수신 가능하고 사업자 간 균형발전에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근간을 깨트리는 정책은 펴지 않을 것이다.

Q. 국회 방통특위가 활동에 들어간다. IPTV 법제화에 대한 정통부 의지는.

A. IPTV는 방송통신위 설치법까지 촉발시킨 중요한 법안이다. 우선 IPTV는 조속히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두 부처간 갈등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할 당시 이 서비스가 통신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부가서비스로 정통부가 허용했다. 이를 통해 방송사업자도 자유롭게 진출하도록 했다. 국민의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이를 빨리 허용하는 것이 맞다.(골드만삭스 팔 때 굉장히 많은 돈을 받았다고 하는데)

결국은 IPTV 조기 법제화는 ‘국민의 선택권’을 넓히는 것이고 이번 회기에 반드시 통과야 한다. IPTV와 방통위 설치법이 동시에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IPTV 제도화가 되지 않더라도 설치법은 반드시 돼야 한다.(이같은 얘기가 조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장관 입장에서 미안스러운 일이지만)

또, IPTV는 세계적 추세를 보면 이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최근 독일에서 열린 IFA 행에서도 IPTV가 전시됐으며, 세계적 특허도 한국이 다수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적으로 중요하고 글로벌 수요도 큰 시장이다. 산업적 측면에서 막대한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PTV 제도화 이슈는 또 다른 IPTV와 같은 사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꼭 통과돼야 한다.

Q. 이동통신 요금인하에 대한 정부 입장은.

A. 사회적 약자(노인층, 청소년층)에 대해서는 사업자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가급적이면 시장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지만, 정부가 그동안 원했던 원치 않았건 규제를 통해 요금할인의 기회를 상실하게 한 적도 있다. 일례로 망내할인은 효과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후발사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한했다. 하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균형구도를 이루고 있다.

또, 요금인하가 되지 않았던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단말기를 통한 시장쟁탈전, 고착화된 3분할 시장, 이에 대해서는 대안으로 도매규제를 도입할 예정이지만 현재 요금구조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단말기 보조금을 통한 경쟁을 요금경쟁으로 촉발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다. 시장 자율적 수단을 통해 사업자가 요금인하를 하겠다면 이제는 막지 않을 것이다.

(유감표명을 하겠다. 최근 KTF와 LGT에서 신임 장관에게 인사를 왔지만 요금인하에 대해 얘기한 바 없다. KTF, LGT는 신고 사업자다. 신고사업자에 대해 협조요청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제는 업자 간 시장활성화에 초점을 맞출 것이고 요금인하를 막는 것도 없을 것이다. 유효경쟁 측면이 기존에는 있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여건 조성이 충분히 되었다. 또 내년 3월 보조금 규제 철폐를 대비해 USIM 락 해제도 준비하고 있지만 ‘요금과 관련한 규제는 풀겠다’는 것이 정통부의 입장이고 요금에 따른 경쟁이 촉발될 수 있도록 규제하지 않겠다.

Q. ICU-카이스트 통합문제는.

A. 개인적으로 ICU는 잘하고 있고 문제가 없다고 본다. 구조조정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또 정보통신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 다만 법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사립대학을 지원한다는 법적해소가 필요한 문제이고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특별법을 제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후원자를 모집하는 인수안이다. 마지막이 통합안이다. 앞서 2개안은 국회에서 받아들이지 않았고 후원자를 구하기도 어렵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현실적 대안으로 통합하는 안도 하나의 대안으로 본다. 통합될 때까지 예산은 지원할 생각이고 결론 날 때까지는 후원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Q. 와이브로가 10월 IMT-2000 표준으로 채택되면 식별번호 정책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A. 우선은 3G 서비스로 WCDMA가 활성화되고 있다. 와이브로에 대해 따로 식별번호를 부혀해서 활성화할 때는 아닌 것으로 본다.

Q. 사회적 약자에 대한 요금인하는 정부가 권고할 수 있는 것 아닌가.

A. 가급적이면 시장자율에 맡기는 것이 맞지만 사업자들이 청소년·노인에 대한 별도의 배려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유선망에서는 사업자들이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무선망이 훨씬 넓게 퍼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러한 측면이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