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베이비부머세대(베이비붐세대)라 불리는 중장년 시니어연령의 일자리취업과, 평생직업 구인구직을 위해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등 1급2급 개설자격증종류 무료강의 자격증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인생2막 재취업을 위한 유망직업 및 전망 좋은 직업, 뜨는 직업으로 취업준비에 관심이 있을 경우 해당되는 노후대비자격증과 미래유망자격증종류의 취득 및 요즘 뜨는 자격증, 준비여건을 고려한 따기 쉬운 자격증추천을 필요로 하므로 무료수강과 상담이 가능한 이번 무료지원이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자기계발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베이비부머세대(베이비붐세대)란 전쟁이나 혹독한 불경기를 겪은 후 사회경제적 안정 속에 태어난 세대로써 대한민국은 6·25전쟁 이후인 1955년부터 1963년까지를 말한다. 시니어 뜻은 퇴직 혹은 은퇴예정인 세대를 뜻하는데 일반적으로 40대, 50대 이상의 성인과 노인들을 지칭한다. 노인복지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각 지역사회의 시니어클럽은 중장년 연령층의 사회경제적 활동,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자치단체와 민간보조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노인과 여성 및 장애인, 아동청소년 등 가정과 사회에서 갈등 및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정서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 앞으로의 진로탐색 및 적성검사를 희망하는 내담자 등에게 문제해결 및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표준화된 여러 심리검사도구(에고그램과 에니어그램테스트, DISC행동유형검사 및 MBTI검사, 사상체질검사와 명리사주학)와 면접으로 종합적 심리분석을 하며 결과에 따라 개인 및 집단상담, 기록 및 위기상담,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과 자기성장프로그램 등의 기법을 활용한다. 심리상담센터 뿐 아니라 기업체의 인사담당분야, 사회복지시설과 건강가정지원센터, 상담교육시설과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등 상담과 접목된 직무분야에서 필요로 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20가지 자격증종류를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무료지원은 개설된 총 20가지 자격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수강지원 한다. 온라인 최장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개강 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특성화된 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별 전문화 되어있다.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별 기준한 과정이며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초점을 맞춘 자격증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에 목적을 둔 자격증 과정이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