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취업과 재취업, 이직준비를 위한 진로상담이나 진학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진로적성검사 및 인적성검사, 직업직무적성검사와 인성검사 등 심리검사테스트와 면담을 통한 종합적 진단 후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심리상담센터 직무 관련 20가지 1급 2급 개설자격증 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 중 진로적성상담사는 진로지도와 진로교육, 진로상담을 목적으로 NEO인성검사법, MBTI성격유형검사법을 다룬다. 대학교, 고등학교입학을 앞둔 청소년들에게는 진학지도를 돕는다.

심리분석상담사는 내담자의 기질(유전적특성)과 성격, 성품 및 인격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검사테스트 분석진단법을 다루는데 기질테스트법과 도형심리검사법, 다중지능검사법 및 사상체질검사법, DISC행동유형검사법과 에고그램 테스트(TA교류분석) 등이 해당된다.

분노조절상담사는 분노조절장애 심리치료를 위한 과정이다. 분노조절장애의 특성상 선천적이 아닌 후천적 격분장애가 원인이므로 심리검사도구인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다룬다.

명리심리상담사의 경우 서양심리학이 아닌 동양철학의 사주명리학을 활용한다. 서양심리학의 심리검사도구는 내담자의 질문지 작성을 기본으로 분석진단이 이루어지므로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진단결과가 상이해질 수 있는 반면 사주명리학의 경우 검사자가 내담자의 생년월일시를 토대로 명리학에 의거 기질과 적성 등에 대한 결과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수강지원이므로 총 20가지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추후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로 수강지원을 실시한다.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어 해당분야 종사를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교재는 구입할 필요 없이 개강 후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음악놀이심리상담사는 내담자 연령과 미술음악놀이치료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 및 치료),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는 정서유형에 기준한 과정이다. 학습능력향상과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개설 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과정이 학습지도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 과정이다.

교육원 지원담당자는 “본원 개설과정은 심리상담센터 뿐 아니라 기업체의 인사담당자와 사회복지시설 및 지역아동센터, 학교기관과 문화센터 및 종교단체, 학원 및 공부방, 학습클리닉센터 포함 다양한 상담관련시설, 학습시설 관련 직무에 해당되는 자격증이다. 이에 자기계발 자격증추천을 받고자하거나 취득을 희망하는 예비학우들에게 있어 교육비용 부담 없는 이번 무료지원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무료신청은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제출서류는 없다.” 고 전했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