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모바일 주제판 ‘플레이스’를 중심으로 동네 스몰비즈니스와 사용자 간 접점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다.

‘플레이스’는 동네 가게들의 소소한 소식부터, 지역 명소, 문화 행사 등 각 지역의 살아있는 생생한 정보를 전하는 네이버 모바일 첫화면 주제판으로, 현재 서울, 경기, 강원, 제주 지역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지난 해 8월 오픈한 이후, 약 10개월만에 설정자 수는 약 1천만 2백만 명을 돌파했다.  

네이버는 동네 공방, 카페, 책방, 식당 등 전국 골목골목에 자리잡은 스몰비즈니스들이 네이버 모바일 첫화면의 트래픽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시도는 ‘동네강좌’다. ‘동네강좌’는 지난 2월 모바일 주제판 ‘플레이스’에 새롭게 오픈한 코너로, 소규모 공방과 영세업체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강좌들을 소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네이버는 각 지역에서 소규모 공방을 대상으로 ‘동네강좌’ 설명회를 진행하는 한편, 플레이스 공식 블로그(http://naver.me/FAmjUkKS)를 통해 각 공방의 채널 제보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모바일 주제판 ‘플레이스’를 통해 소개된 공방은 서울, 경기, 강원, 제주 4개 지역에서 약 560개에 이르며, 소개된 강좌 수는 1,300여 개를 넘는다. 이어 6월에는 '동네 책방' 과 '동네 카페' 코너도 오픈하며, 다양한 업종의 스몰비즈니스들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강원도 춘천의 한 소규모 공방은 “네이버 모바일 주제판 플레이스의 ‘동네강좌’ 코너에 드로잉 클래스가 소개되며 매출이 크게 늘었다”며 “마케팅 여력이 없어 모객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에 네이버 모바일 첫화면에 소개되며, 클래스 인원을 늘리고 방송사 인터뷰까지 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백반위크’ 등을 통해 전국 골목골목의 소규모 식당 알리기에도 나섰다. ‘백반위크’는 동네 작은 밥집들을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알리며 골목 상권을 활성화한다는 취지에서 네이버가 지난 해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외식 문화 행사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