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은 미량으로 신체 물질 대사 및 생리 기능 조절에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다. 비타민종류는 크게 지용성, 수용성으로 나뉘며, 종류로는 비타민A 및 B, B6, C를 비롯해 D, E, K 등이 있다.

이러한 비타민은 함유 식품 섭취, 햇빛 노출 등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바쁜 스케줄로 인해 적정량의 비타민을 보충하기 어려운 이들은 대안으로 비타민이 함유된 각종 제품을 이용하기도 한다.

현재 대중들 사이에서 이용되고 있는 비타민제로는 휴대가 간편한 비타민스틱 및 비타민워터, 츄어블비타민이 있다. 또한 독일발포비타민 등의 발포비타민, 비타민종류가 함유된 미네랄 아연영양제, 갱년기에좋은영양제를 찾는 소비자들에 초점을 맞춘 천연원료비타민 건강기능식품도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A의 한 종류인 레티놀이나 베타카로틴이 포함된 건강즙 등의 건강식품 및 건강보조식품이 있으며, 의료기관의 비타민주사가 활용되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종합비타민제, 멀티비타민제도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비타민C∙D와 더불어 B 및 B6, E, K 등 비타민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데 종합비타민제나 멀티비타민제 건강기능식품이 간편하기 때문이다.

이에 현재 만성피로에좋은음식&영양제에 쓰이기도 하는 동충하초, 뉴질랜드초록홍합 등이 함유된 건강식품이나 건강보조식품에 속하는 건강즙뿐 아니라 다양한 종합비타민이나 멀티비타민 제품의 수요가 지속되면서, 여러 관련 정보들이 회자되고 있다. 여성종합비타민과 같은 종합비타민효능순위∙추천이나 멀티비타민효능추천순위, 종합비타민과 암의 상관관계, 멀티비타민화이토제품과 종합비타민철분제품의 효능 및 추천과 같은 정보들이 이에 속한다.

종합/멀티비타민 제품 구입 시에는 이와 같은 타인의 종합비타민순위, 멀티비타민추천 및 효능 등의 정보를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들은 참고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브랜드별 비타민제의 함유 성분과 섭취 적합 연령대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적절하다.

예컨대 스페쉬 브랜드의 경우 판매하는 비타민제를 성별에 따라 남성, 여성멀티비타민으로 분류했다. 또한 유아, 어린이멀티비타민부터 노년층을 위한 멀티비타민까지 연령대별로 제품 종류를 세분화했다. 이로써 소비자가 성별과 연령대에 맞춰 자신에게 적합한 맞춤형 비타민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고를 수 있게 했다.

이러한 해당 브랜드는 비타민 C, D 등과 함께 구리, 마그네슘, 망간 등이 함유된 멀티비타민미네랄제품들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또한 이 브랜드의 제품은 섭취자가 다각도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비타민, 미네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원료도 첨가돼 있다.

아울러 스페쉬 브랜드는 미네랄 아연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이들을 위한 비타민제품, 베타카로틴 함유 멀티비타민 등과 더불어 루테인, 프로폴리스 츄어블과 같은 기능강화식품들도 다룬다. 이에 갱년기에좋은식품, 만성피로에좋은음식 등 특정 목적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려는 사람들이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이용하기도 하는 경향이다.

임산부종합비타민과 같은 여성종합비타민이나 남성종합비타민, 유아∙청소년종합비타민, 20대종합비타민 등의 종합/멀티비타민제 구매 시 성분과 섭취 적합성을 확인해본 후에는 안전성, 유통기한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천연원료비타민이 첨가된 종합비타민순위제품인지, 남성 및 여성 종합영양제로 활용 가능한지 등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덧붙여 비타민순위 및 추천에 언급되는 비타민스틱 영양제와 비타민워터를 비롯해 천연종합비타민 성분 위주의 츄어블비타민 영양제, 종합비타민효과에 초점을 맞춘 발포비타민(독일발포비타민 등)과 같은 제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함유 성분 확인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레티놀 남자종합비타민, 멀티비타민추천성분 구성의 여성종합영양제, 비타민C가 포함된 종합영양제 등 구입하려는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 조사가 필요하다.

아울러 어린이 및 남성종합비타민이나 종합영양제, 여성 영양제비타민과 함께 이용할 동충하초 남성건강식품, 뉴질랜드초록홍합 남성건강식품을 구입할 경우에도 제품에 대한 꼼꼼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비타민주사를 계획할 경우, 관련 의료기관을 통한 의료진의 상담이 중요하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