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서면 주짓수랜드 관장 데이브 김과 수강생들

최근 드라마, 예능, 웹툰 등을 통해 주짓수가 각광 받고 있다. 주짓수는 각종 관절 꺾기, 조르기 기술 등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운동이다. 타격이 없다 보니 학생, 직장인 등을 비롯해서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생활 체육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 위치한 존프랭클 주짓수랜드(관장 데이브 김)에서 전통 브라질리언 주짓수를 지도하고 있다. 주짓수랜드에는 중학생부터 50대 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호신술, MMA, 체력증진,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주짓술를 수련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데이브김 관장은 “미국 고등학교 시절 방과 후 활동으로 처음 킥복싱을 접했다. 당시 킥복싱 도장에서 주짓수 수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았고, 대학교 입학과 함께 주짓수를 시작했다”고 한다. 대학교 생활, 그리고 이후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에서 회사 생활을 할 때까지 주짓수 수련을 계속했다.

컨설턴트 직업의 특성상 미국 여러 지역에서 근무할 기회가 주어졌는데, 이때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파엘 로바토 주니어(Rafael Lovato Jr, OK), 칼로스 마차도(Carlos Machado, TX), 라이언 홀(Ryan Hall, Washington D.C.), 사울로 히베이로(Saulo Ribeiro, CA) 로부터 주짓수를 배웠다. 그 무렵 데이브김 관장은 직장을 그만 두고, 전적으로 주짓수 기반의 라이프 스타일을 시작했다.

그는 본인이 추구하는 주짓수 기반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이 좋아하는 주짓수 관련 비즈니스를 개발하는데 포커스를 두었다. “주짓수 귀신”이라고 불리는 세계 대회에서 7번 우승한 사울로 히베이로(Saulo Ribeiro)와 9번 우승한 산데 히베이로(Xande Ribeiro)와 “BJJ Library (2012)” 라는 세계적인 규모의 온라인 주짓수 학습 프로그램 구독 사이트를 설립했다. 데이브김 관장은 “BJJ Library”를 통해 세계 정상급 주짓수 선수들과 함께 수련, 컨텐츠를 제작하며 주짓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적인 트레이닝 방법론에 있어서 유일무이한 안목을 길렀다.

▲ BJJ 호스텔

이밖에도 같은 해 주짓수 전용 Finger Tape를 세계 최초로 판매하는 Tape Armor를 설립하였고, 주짓수 도복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듬해 데이브김 관장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주짓수 호스텔(BJJ Hostel)을 설립했다. 주짓수를 목적으로 흔히 말하는 “주짓수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지낼 수 있는 호스텔이다.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는 전설적인 주짓수 챔피언인 사울로 히베이로가 운영하는 유니버시티 오브 주짓수(University of Jiu Jitsu), 안드레 갈벙이 운영하는 아토스(ATOS), 바렛 요시다가 운영하는 아레나(Arena), 근처에는 멘데스 브라더스가 운영하는 AOJ(Art of Jiu Jitsu Academy) 등이 위치한 곳이다 보니 세계 각지에서 주짓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여행하러 오는 “중심지”이다.

현재 지도하고 있는 곳은 부산 서면에 위치한 주짓수 도장 주짓수랜드이다. 80평이 넘는 규모와 깨끗한 시설, 그리고 무엇보다 기존의 “체육관” , “도장”하면 떠올리게 되는 인상을 깨버리는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 부산 서면 주짓수랜드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장점이다. 수업을 듣는 우리나라 관원들과 외국인 관원들을 모두 이해시킬 수 있게 한국어,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며 수업을 이끌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데이브김 관장은 “과거에 힘든 회사에서의 시간을 잊을 수 있는 시간은 주짓수를 하는 시간이었다. 지금도 주짓수를 수련하고 가르치면서 많은 사람들이주짓수를 좋아하게 되고, 내가 느낀 행복을 알려줄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데이브김 관련자료영상은 유튜브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