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40대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게 발생하여 우울증, 공황장애. 화병 증의 정신질환증상을 보이거나 심할 경우 자살 등의 충동적 행동을 보일 수 있는 갱년기증상에 대한 심리치료에 관련하여 가족심리상담사 등의 심리상담치료사자격증을 무료지원한다고 밝혔다.

한능평은 2017년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하여 이에 대한 감사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선착순 100명에 한해 교육원 내 20과정의 자격증 중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을 통한 최대 3과정까지의 수강료가 전액면제된다.

수강료 전액지원 신청방법은 한능평 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으로 홈페이지 검색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통합지원’을 입력하여 가입완료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여성에게 갱년기는 폐경기라고도 하는데, 난소의 기능으로 보아 여성으로서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를 말한다. 갱년기의 연령은, 체질·영양상태·분만의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통상 40~55세로 본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폐경기가 약간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갱년기증상은 주로 안면홍조, 현기증의 증상으로 시작해 무기력증, 불면증, 공황장애증상 등을 주로 보이게 된다.

갱년기라 하면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폐경 이후에 나타나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발생되는 일련의 증상을 떠오르게 되나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갱년기증상은 발생하면 남성의 노화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저항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중년 이후의 남성건강에 큰 적이 된다.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과 고혈압, 당뇨, 간질환 같은 신체적 요인이 있다.

한능평은 심리지원서비스가 포함되는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업무 시 제공인력기준으로 필요한 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을 교육하는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정식 평생교육원이며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이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이며 4~6주의 단기과정으로 진행된다.

통합지원 무료대상자격증은 총 20개의 자격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대 3가지 자격증과정까지 수강료가 전액지원된다.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한능평의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분석상담사(기질테스트, DISC 행동유형검사, 에니어그램테스트·MBTI 등의 성격유형검사를 목적으로 함), 아동심리상담사(과학적 측정도구와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한 아동종합검사), 미술심리상담사(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한 진단), 분노조절상담사(학교기관에서 방학기간 운영하는 분노조절프로그램 운영목적) 등의 자격증이 속한다.

지도사분야의 경우 독서지도사(아동 및 청소년의 독서태도, 지식, 기술, 흥미, 습관형성과 지도를 통한 지적감성발달), 방과후지도사자격증(초등, 중등 및 고등학교 등 각급학교 방과후 지도사, 방과후 교실, 지역 아동센터에서의 방과후지도활용),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역량있는 자를 양성하는 자격), 인성지도사(지역아동센터, 산업체 등의 교육기관에 인성교육을 위한 대상자를 가르치는 자격)등이 해당된다. 자세한 상담은 한능평 홈페이지검색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