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전국 700개 공공도서관에 대활자본 도서 24,408권 배포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추진하는 ‘2017년 대활자본 보급 확대 사업’으로 제작된 대활자본 도서 24,408권이 전국 700개의 공공도서관에 배포된다.

‘대활자본 보급 확대 사업’은 시력 문제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활동이 떨어지는 어르신과 저시력자를 대상으로 독서를 장려하고 공공도서관의 고령층 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2011년부터 추진되어 왔다.

올해는 특별히 2014년부터 구축·운영해 온 도서관 거대자료(빅데이터) 시스템이 제공하는 ‘공공도서관 50대 이상 이용자의 인기 대출 도서’와 대형서점의 ‘2016년 판매통계자료’를 활용해 443권의 후보 도서를 선정했다. 그리고 도서관 및 출판계 전문가들의 심사회의를 거쳐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클라우 슈밥, 새로운현재), '인생견문록' (김홍신, 해냄), '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베크만, 다산책방) 등 문학, 철학, 건강 등 다양한 주제의 23종, 24책의 도서가 보급 도서 목록으로 선정됐다.

2017년에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해 도서관의 고령층 서비스를 확대하는 차원에서 보급 책 수보다 보급 도서관 수 확대에 중점을 두었으며, 전년 대비 140개관이 증가한 700개의 공공도서관에 배포한다. 배포된 도서는 공공도서관의 대활자본 전용 서가에 배치되거나 고령층 독서프로그램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배포 도서 목록과 배포 도서관 목록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어르신들이 대활자본 도서뿐만 아니라 공공도서관을 통해 문화를 다양하게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 오디오북 보급, 고령층 전용 인문강좌 개설, 노인복지시설 책 배달 서비스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