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에서 8월 고온기에 40일 이상 태양열 소독으로 육묘상 준비

양파 육묘 시 가장 문제가 되는 연작장해를 최소화하려면 파종 전 묘상 태양열 소독을 하면 효과적이다.

농촌진흥청은 고품질의 양파를 생산하기 위해서 건전 모종 확보가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묘상부터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양파 연작장해로 인해 노균병, 모잘록병, 분홍색뿌리썩음병, 고자리파리 유충 등과 같은 토양 병해충과 잡초 발생으로 부실한 묘가 생산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연작장해를 줄이려면 파종 전 양파 모종을 키우는 밭을 태양열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   

태양열 소독 방법은 10a당 미숙퇴비 3,000kg과 석회 200kg을 뿌려 경운한 후 묘상(양파 묘를 키우는 자리)을 만들고 충분히 물을 준 다음, 구멍이 없는 투명비닐로 밭 전체를 덮는다.

장마가 끝난 7월 하순에서 8월 고온기에 40일 이상을 비닐로 덮어두고 태양열로 소독하면 되는데 이때 석회질소를 40kg∼60kg/10a를 함께 뿌리면 노균병 이병주율(병에 걸린 식물체의 비율)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양파 노균병 이병주율은 육묘상+본답(양파 묘를 옮겨 심을 밭) 모두 무소독시 44.6%(방제효과 0%)이지만 육묘상+본답 모두 소독하면 0.7%(방제효과 98.6%)로 매우 효과적이다.

태양열 소독법은 토양 내 온도를 높여 병원균 밀도를 낮추고 잡초 발생을 억제하며, 퇴비가 충분히 잘 부숙 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 방법으로 약제 살포 비용과 제초 노력을 줄일 수 있어 농가의 육묘 생산비 절감에도 큰 보탬이 된다.

농촌진흥청 이명숙 기술지원과장은 “양파는 육묘시기의 모종 생육상태가 구 비대 및 수량에 큰 영향을 주므로 토양 병해충 예방 및 잡초발생 억제효과가 큰 태양열소독 방법을 재배농가에서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박수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