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결혼준비를 위한 결혼정보회사(결혼정보업체)에 관심이 있거나 가족관계 및 부부관계개선을 위한 상담관련 직무분야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포함 20가지 개설자격증 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혼정보회사비용과 후기 및 결혼정보회사순위, 가입비나 등급표 등의 결혼식을 위한 표면적 준비견적도 중요하나 길지 않은 만남으로 충분한 정서적 교감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기질(타고난 성격)과 성향(성질에 다른 경향)에 대해 알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은 결혼 후의 부부생활과 가정 내 가족 구성원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한 유지를 위한 지속적 노력이 요구 된다는 교육원 자기계발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20가지 자격증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써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무료지원을 실시하므로 추후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원하는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최장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기본적으로는 취업과 시설개설을 목적으로 한다. 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가족문제(부부상담클리닉 및 관계회복, 의부증이나 고부갈등, 가정폭력)나 학교폭력, 사회생활문제(대인관계 및 다양한 스트레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자신의 성격과 적성을 고려한 진로상담, 정서장애로 인한 심리치료를 희망하는 내담자 및 기타 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가 대상이 된다.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한 분석과 심리학적프로그램, 치료기법으로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된 자격증종류 중 심리분석상담사는 심리검사테스트 도구인 기질테스트법 및 도형심리검사법, 다중지능검사법과 사상체질검사법, DISC행동유형검사법, 에고그램 테스트(TA교류분석) 등을 다룬다. 가족심리상담사는 가족상담 및 치료를 위해 가족생활 주기를 결혼전기 및 구애기, 결혼적응기 및 결혼초기, 자녀아동기 및 자녀 양육기를 포함한 6단계로 나누어 역동성에 초점을 두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노조절상담사는 분노조절장애(외상 후 격분장애)증상의 심리치료에 전문화된 과정으로써 분노조절장애란 선천적이 아닌 후천적 트라우마로 발생하므로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통한 심리검사와 인지행동모델에 따른 증상치료극복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명리심리상담사는 서양심리학이 아닌 동양철학인 사주명리학 및 만세력으로 내담자의 생년월일시를 통한 해석을 돕는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개설자격증 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과 진로지도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