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리더쉽(리더십)과 팀워크향상 방법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사와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인성지도사(인성교육) 등 20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무료강좌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심리학적 기법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상담능력에 자기계발을 희망하거나 가정과 학교, 직장에서의 대인관계와 인간관계가 원활해 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직무능력향상에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있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공통되는’ 혹은 ‘공유한다.’ 는 뜻의 라틴어로써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다. 사회생활과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며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게 만드는 도구가 된다.

리더쉽(리더십)이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을 뜻한다. 리더쉽이 지배와 다른 것은 피지도자의 자발성에 기대하는 점과 집단의 성질에 따라 방법이 탄력적(변화)이라는데 있다. 이를 통해 팀워크(팀 구성원간의 협동 동작 및 작업, 또는 연대)강화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심리상담사와 심리분석상담사는 내담자에게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이나 자아성장프로그램 등으로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사전에 심리검사테스트도구와 면접으로 종합적 진단을 실시한다. 분노조절상담사는 후천적 증상인 분노조절장애 극복을 위해 심리치료를 돕는데 목적이 있으며 에니어그램 테스트 등 심리검사를 병행한다. 인성지도사는 인성교육을 통해 회복탄력성(긍정의 힘)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업을 운영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된 강좌무료지원이므로 개설된 총 20가지 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선택하여 추후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로 온라인강좌지원을 실시한다. 교재는 강의실에서 무료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또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이며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어 해당분야 종사를 목적으로 한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된다.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 중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검사도구별 특성화되어 있으며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별 전문화되어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별 과정이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는 연령에 따른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이 외에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독서지도사는 학습지도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이며 부모교육 및 인성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과정이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