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선으로 비쳐 유감…당초 방향과 다르게 변경·의결 아니다”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28일 “공론화 과정의 핵심은 공론화 의제에 대한 숙의(熟議) 과정”이라며 “아직까지는 위원회가 숙의 과정을 어떻게 설계·관리할 것인가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결정한 내용이 없다는 점에 오해가 없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 관한 현재까지의 심의 현황에 대해 알리는 말씀’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공론화위 대변인이 2차 회의결과를 언론에 설명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위원회 사이에 공론화 과정에 대한 입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혼선이 있는 것처럼 비춰진 것에 대해서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위원회가 공론화 과정에 대한 방향을 당초 방향과 전혀 다르게 변경하기로 의결한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의 책무는 공론화 과정을 공정하게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이라며 “따라서 위원회는 입은 조금만 열고 귀를 크게 열어서 가능한 많이 들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로서는 숙의를 통해 얻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그 결론을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숙의 과정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위원회는 숙의 과정에 대해 가능한 다양한 의견을 여러가지 형태로 경청하고 있다”며 “그러한 의견들은 앞으로 위원회가 숙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계·관리하는 안건 심의를 하면서 녹아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논란은 공론화 과정 자체가 우리 모두에게 생소한 경험인 데서 비롯한 일이라 여겨진다”며 “또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데서 나올 수 있는 하나의 유익한 진통이라고도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앞으로도 공론화 과정을 축적해 가면서 정확한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방법으로 설명을 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공론화 과정이 원만하게 진행돼 중요한 사회적 갈등 사안에 대해 국민통합의 사회적 합의를 이뤄나가는 데 좋은 시금석이 될 수 있도록 위원회를 믿고 성원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