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카드(대표 박계현)는 말레이시아 재무부 산하 교통지주회사인 SPNB와 ‘말레이시아 CBTS(Cashless Bus Ticketing System) 구축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의 티머니 교통카드시스템은 2008년 뉴질랜드 웰링턴 및 오클랜드에 이어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까지 수출하게 됐다.

말레이시아 CBTS 구축 사업이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대중교통 시스템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 사업을 말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5월 제안요청서(RFP)가 공고된 후 INDRA(스페인), WAYFARER(영국) 등의 해외 유력 AFC 전문업체 약 30여 개사가 입찰에 참여했으며,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가 높이 평가 받아 한국스마트카드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본 사업의 시스템 구축은 세계 최고 수준의 IT 서비스 기술력을 보유한 LG CNS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 3월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최대 운수업체인 RapidKL사 소속 1,091대 버스에 승하차 교통단말기, 운전자 조작기, 카드판매∙충전 복합단말기를 구축한다. 또 향후 추가 사업에 따라 총 2,011대 버스까지 확대 설치하게 된다.

한국스마트카드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CBTS 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활성화되고 현지 시민들의 대중 교통 이용 편의는 더욱 증진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말레이시아도 서울과 같이 대중교통 활성화에 따른 교통량 감소로 도시 교통난 해소,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의 경제적, 환경적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스마트카드 박계현 대표는 “말레이시아 CBTS 구축 사업 수주로 티머니 교통카드시스템의 세계적인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다시 한 번 입증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IT 정보기술과 대중교통이 융합된 티머니 교통카드시스템은 친환경 녹색기술로 많은 국가와 도시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세계 많은 도시에서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교통시스템인 티머니 교통카드 시스템의 해외시장 진출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스마트카드는 이번 말레이시아 CBTS 구축 사업 수주로 동남아시아 수출 거점을 확보함에 따라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은 물론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콜롬비아, 인도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 대한 티머니 교통카드시스템 수출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