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의 중반기 공채 일정이 어느정도 마무리되면서 합격 발표만을 앞두고 있다. 상반기 공채 소식을 발표하지 않았던 대한항공 승무원채용마저 새롭게 바뀐 자기소개서 항목으로 공채모집을 시작하였고, 진에어와 에어부산 승무원 채용 또한 서류 모집 중이다.

티웨이항공 채용의 하반기 모집은 최종합격까지 발표가 되었으며, 이스타항공은 8월4일(금) 서류합격자 발표로 치열하게 승무원 채용 전쟁이 시작 되었음을 알리게 되었다.

대한항공 승무원채용과 아시아나항공 채용을 전문으로 하는 크루팩토리 스튜어디스학원의 홍승미 원장은 “우리나라의 항공 여행 시장의 발달로 운항 노선과 비행기 수가 늘어난 만큼 스튜어디스 채용 규모도 커지고 있다. 다양한 경험과 개성을 가진 객실승무원을 채용하기 위해 항공사들의 지원 자격 요건을 낮추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업을 대표하는 승무원을 평가기준과 잣대없이 선발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면접 전형을 2~3번에 걸쳐 다각도로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면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티웨이항공 객실 승무원에 최종 합격한 지원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준비는, 평소 외향적인 성격이 아니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려고 노력했다. 실질적인 도움은 크루팩토리의 지속적인 모의면접을 통해 선생님들의 날카롭고 따뜻한 조언을 토대로 실전 같은 모의면접을 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 라며 승무원학원 추천 이유를 밝혔다.

덧붙여 승무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직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에 특성에 맞게 이미지와 인터뷰 연습이 중요하다며, 기업에서 정형화된 답변과 딱딱한 이미지를 가장 큰 불합격의 평가기준으로 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는 연습이 합격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집중 클래스를 개설한 크루팩토리 소수정예승무원학원은, 승무원과외 교육을 표방하는 학원으로서 현재의 탈 스펙, 면접 중심의 승무원채용에 대비하기 위해 인원을 제한하여 개인별 이미지 트레이닝과 스피치 트레이닝, 모의면접 등이 교육된다. 또한 교육과 관리가 보장되는 학원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지원자의 개성과 역량을 중시하는 채용 트렌드에 발 맞춰 매달 같은 수업을 반복하는 기존 학원 시스템에서 벗어나 월별 신규 커리큘럼을 적용한다.

하반기 승무원공채를 대비하여 1:1 스펙 자기소개서 작성방식 및 이미지 체크를 통한 피드백은 크루팩토리 승무원학원(서울강남점, 인천점) 홈페이지와 대표번호를 통해 가능하며, 문의시 승무원학원 비용(수강료) 조회 및 국내항공사 면접 기출문제 등을 받아 볼 수 있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