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공부하며 학사학위와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사이버대학이 직장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4개 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정오영)는 이 중에서도 특히 자격증 취득과정의 관심이 높다.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등 국가자격증이나 상담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학과와 아동학과, 평생교육학과, 상담심리학과에는 항상 지원자가 몰린다. 자격증 취득 후 어린이집, 복지시설, 평생교육기관, 상담센터 등에 취업하거나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부동산학과는 공인중개사나 감정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경매를 배우려는 학생들이 많다. 부동산학과는 학생들의 평균 나이가 높고 전문직과 금융계에 종사자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부동산학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소모임도 활성화되어 있다.

국내 최초로 사이버 TESOL 과정을 개설한 영어학과의 경우 서울디지털대에 재학 중인 학생은 전공에 관계없이 관련 교과과정만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또, 일본학과와 중국학과는 해당 국가의 문화와 경제를 전반적으로 함께 배울 수 있는 통번역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일본어와 중국어를 배우려는 지원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무역물류학과는 무역, 물류, 통관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다. 물류관리사, 관세사, 국제무역사 등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을 운영해 무역이나 운송업계 종사자, 오퍼상 창업자 등에게 관심이 높다.

종합자산관리사, 자산관리사, 국내공인재무설계자격증인 AFPK, CFP, 증권투자상담사 등 전문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금융소비자학과는 금융계에 종사하는 학생이 많아 업계의 정보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최초 로스쿨 및 사법고시 합격자뿐 아니라 국회의원, 지방선거 당선자까지 배출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법무행정학과에서는 전문 법조인과 행정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등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배우는 경영학과는 중소기업 CEO와 개업한 전문직 종사자가 많다. 경영학과에서는 예비창업자와 중소기업경영자 과정을 운영을 개설하고 있다. 범죄심리와 프로파일링 전문가 교수진이 포진한 경찰학과는 해당 과목 이수 시 경찰행정학과 특채 시험 응시 자격과 경찰 상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또 사이버대학 최초로 공인회계사(CPA)를 배출한 세무회계학과에서는 회계사, 세무사,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등 각종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8월 17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