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뇨량의 0.1% 넣어 암모니아 가스농도 40% 낮춰

돼지 분뇨(슬러리)에 탄수화물을 투입하면 냄새물질인 암모니아 퍼짐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돼지우리(돈사) 사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분뇨(슬러리)의 수소이온농도(pH)를 제어, 암모니아 퍼짐을 줄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우리나라 돼지우리(돈사)의 대부분은 배설된 분뇨를 우리 바닥 아래(지하)에 수집·저장토록 설계된 '피트형(분뇨 수집구) 돈사'이다.

분뇨의 수거와 처리가 쉬워 노동력을 줄일 수 있지만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분뇨(슬러리)를 장기간 저장함에 따라 암모니아를 비롯한 냄새물질이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단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돼지 분뇨(슬러리)의 저장기간이 길수록 수소이온농도는 상승하는데, 수소이온농도가 상승하면 비휘발성인 암모니움(NH4+)이 암모니아(NH3)로 전환돼 공기 중으로 퍼진다.

따라서 분뇨(슬러리)의 수소이온농도를 중성(pH 7)으로 조절하면 분뇨 내 암모니아 가스 배출을 낮출 수 있다.

연구진은 돼지 분뇨를 50일간 배양하면서 수용성 탄수화물을 분뇨량의 0.1% 또는 0.2% 씩 5회 넣었다.

그 결과, 암모니아 퍼짐이 평균 42%, 최대 93%까지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투입한 탄수화물은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유기산이 생성되며 수소이온농도가 낮아진 것이다.

이 방법을 활용하려는 농가에서는 탄수화물 투입 전 우리 안의 암모니아 가스농도, 분뇨의 수소이온농도, 저장 중인 분뇨(슬러리)의 양을 측정해 투입량을 결정한다.

우리 안 암모니아 농도가 20ppm 이상이고 분뇨의 수소이온농도는 pH 7.2 이상인 경우 넣되, 탄수화물(당밀, 설탕, 포도당 등) 양은 저장 중인 분뇨(슬러리) 총량의 0.1%씩 1주 1회 넣는다.

단,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투입하면 분뇨(슬러리)가 산성화되고, 암모니아보다 더 강한 냄새물질인 휘발성지방산이 퍼질 수 있어 반드시 수소이온농도를 측정한 후 적정량을 넣는 것이 중요하다.

농촌진흥청 축산환경과 곽정훈 과장은 "돼지우리 내 저장돼 있는 분뇨를 자주 비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런 관리가 어려울 경우 수용성 탄수화물 투입을 고려해볼만 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소규모 양돈농가에서 손쉽게 사용하면서 축산냄새를 낮추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보급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재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