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먹고 싶은 음식들을 마음껏 먹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쉽게 요요가 오기 때문에 다이어트 이후에도 식단의 유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식단을 꾸준히 유지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근육은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체지방을 빼는 것이다. 그래야만 효과적으로 살은 빼면서 다시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어 다이어트에 실패하지 않는다.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면서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먹고 싶은 음식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종이컵 다이어트가 관심이다.

최근 한 방송매체에서 인기 걸그룹 멤버가 인터뷰 중 ‘종이컵 다이어트’를 언급한 바 있다. ‘종이컵 다이어트’는 100명이 도전하여 100명이 성공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로 높은 성공률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았으며, 종이컵으로 하는 이 놀라운 다이어트의 시초는 현재 압구정에 위치한 ‘닥터손유나의원’의 손유나 원장이 저술한 ‘종이컵 다이어트'이다.

그렇다면 종이컵으로 어떻게 다이어트를 할까? 다이어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을 조절하여, 하루 권장 칼로리를 섭취 하는 것이다. 성인여성의 일일 권장 칼로리는 1200kcal로 이 kcal에서 더 모자라지도 넘어가지도 않게 적절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지만, 매끼마다 이를 정확하게 계량해서 먹기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간편한 계량 방법이 필요하다.

그래서 손유나 원장은 영양소의 비율은 맞추되 근육의 손실 없이 체지방 감량에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인 “종이컵 다이어트”를 개발해 냈다. 우리 일상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종이컵을 이용하여 계량 할 경우, 정확하게 일일 권장 칼로리에 맞는 영양소를 계량 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고 정확하게 식단 관리를 시작할 수 있다.

종이컵 다이어트의 핵심 요령은 아래와 같다.

아침 400kcal [곡류1컵+채소류1컵+단백질류 ½컵 = 총 2.5컵]

점심 400kcal [곡류1컵+채소류1컵+단백질류 ½컵 = 총 2.5컵]

간식 150kcal [저지방 우유 200ml + 중간 크기 과일 1개]

저녁 250kcal [곡류½컵+채소류 1컵+단백질류 ½컵 = 총 2컵]

이 같이 매 끼마다 균형 있는 영양소를 동일한 칼로리로 섭취 하고, 저녁 식사 전 가장 배가 고픈 시간인 오후 4~5시경에는 추가적으로 영양 간식을 섭취해 야식의 유혹을 떨쳐 내면서 폭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면 도움이 된다.

이렇게 종이컵 다이어트는 끼니를 거르지 않고 간식까지 챙겨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시행하기 때문에 근육이 분해되는 것을 막으면서 체중이 빠져도 기초 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요요를 막을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제시한다.

그 동안 먹고 싶은 음식을 힘들게 참아가며 성공한 다이어트가 요요로 인하여 허무하게 끝나버린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종이컵 다이어트를 시작해 요요 없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길 바란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