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Dyslexia)이란 듣고 말하는데 별다른 지장을 느끼지 못하는 소아 혹은 성인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세를 말한다.

예를 들면 아이나 성인이 말은 잘하고 이해하는데 문자가 적혀있는 책이나 쪽지등을 보면 잘 읽지 못하고 당황하고, 읽으면서 문자를 빼먹거나 다르게 읽는 등의 경우를 말한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조사에 따르면, 기초학력이 부족한 초등학생 5만명 중 20%에서 난독증이나 정서 불안 등의 장애가 나타났다고 한다.

또한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 난독증으로 진단받은 사람은 168명이었는데 2011년 209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단순히 아이가 공부를 못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것까지 고려하면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감지할 수 있다.

난독증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가설이 있지만 ‘신경학적, 즉 두뇌에 원인을 둔 질환’ 이라는 보고가 많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난독증은 정확한 단일 원인으로 설명할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다만 이상이 발생한 뇌영역을 발견하여 그에 맞는 훈련방법을 개발, 적용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희망적이다.

그렇다면 이런 난독증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난독증을 위한 맞춤형 교재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는 ‘난독증’ 자체에 대한 개념조차 생소한 실정이다. 난독증이 의심될 경우 소아정신과나 난독증 전문 클리닉을 방문하여 먼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인재두뇌과학 정영웅 (평촌 센터) 소장은 ‘아이가 공부를 안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특성을 가졌다는 점을 교사와 부모가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난독증에 좋은 두뇌훈련으로는 시각적인 자극에서도 반응하는 시지각 훈련, 주의력과 작업기억력을 향상시켜서 장기기억회로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뉴로피드백, IM등이 효과적이다. 이런 두뇌훈련은 난독증뿐만 아니라 ADHD와 여러질환 개선에 활용가능하고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언어와사고'실험실 연구협력기관인 수인재두뇌과학은 뇌기능검사, 종합주의력검사 및 행동평가척도 등을 통해 아동들에 대한 개별적인 훈련 프로토콜을 수립하여, 주의력 부족과 과잉행동 또는 충동성 증상을 개선하는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 등의 다양한 비약물 두뇌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정밀한 데이터와 함께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과정을 통해 아이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여주고 근본적인 도움이 가능하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임종세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