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1~23, 부산에서 제17차 한·중 어업공동위원회 제1차 준비회담 개최

해양수산부는 8월 21일 부터 23일 까지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내년도 한·중 양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의 조업 관련 주요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제17차 한·중 어업공동위원회 제1차 준비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해양수산부 신현석 어업자원정책관을 수석대표로 하여 해양경찰청, 외교부 등도 함께 참석하며, 중국 측에서는 농업부 어업어정관리국 유신중 부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양국은 2001년 한·중 어업협정이 발효된 이후 매년 교대로 ‘한·중 어업공동위원회’를 개최해왔으며, 이 회의에서 다음해 양국어선 입어규모 및 조업 조건, 조업질서 유지 및 해양생물자원의 보전방안 등 양국 간 어업협력 사항을 논의해 오고 있다.

이번 국장급 회담에서는 내년도 한·중 배타적경제수역(EEZ)의 입어 척수 및 어획할당량, 입어절차 등을 논의하고, 최근 양국어선 조업상황 및 합의내용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개선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한·중 잠정조치수역을 포함하여 어업협정 대상수역 내 해양생물자원 현황을 공동으로 조사하고 수산자원을 공동으로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계획이다.

한·중 양국은 이번 1차 준비회담을 통해 양국 간 의견을 공유하고, 2차 준비회담을 거쳐 협의 내용을 조율한 뒤 올해 11월경 개최되는 ‘제17차 한·중 어업공동위원회’ 본 회담에서 주요 의제에 대해 최종적으로 합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현석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이번 1차 준비회담에서 우리측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줄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재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