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 퇴직자의 실업률이 상승중인 2017년에 은퇴자를 위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알려지고 있다. 명예퇴직으로 인해 중장년층의 실업자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청주에 위치한 청주시니어창업센터에서 은퇴자들이 새롭게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청주시니어창업센터는 청주지역 시니어의 제 2의 인생 설계를 위해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 사무공간 지원은 물론 창업자의 창업 초기 단계에서 필요한 기업가정신, 사업계획서 작성법, 세무 ,회계, 인사노무 등에 관한 지식 등 경영자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충북지역 내 시니어 전문 인큐베이팅센터로서 상시 창업 멘토링 서비스 체계 운영의 "멘토링 서비스 체계 운영"과 창업단계별 맞춤형 멘토링 서비스를 온라인,오프라인 및 모바일 활용체계로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맞춤형 멘토링", 중소기업청 비즈니스 지원단 분야별 인력에 의한 사전협의 후 입주기업 연계 사전 주제 및 내용 공유를 통한 효율적 자문 연계인 "효율적 자문 연계 실시", 외부전문가 인력풀은 40명 내외로 판로개척 및 신기술 개발 등 주요 아이템 및 전문적 기술 등의 자문단을 운영하는 "전문적 기술 등의 자문단 운영" 지원을 돕고 있다.

이 밖에도 시니어 회원, 입주기업을 위한 교류회, 워크숍, 박람회 참가, 현장체험 등 다양한 네트워킹 활동을 돕고 있다. 주기적인 네트워킹 지원을 통해 센터 내 입주기업의 친목을 도모 할 뿐 아니라 충청, 전라, 광주 등 권역별 회원 및 입주기업의 정보 교류의 장을 시니어 창업자들에게 안전하고 탄탄한 창업길을 알려주고 있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청주시니어창업센터는 지역별, 업종별, 센터별 특성에 맞는 독자 또는 협력사업 등 센터 입주기업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소요경비를 지원하고 입주기업당 최고 200만원을 지원하는 마케팅경영지원프로그램비 또한 보유하고 있다. 각 분야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은  청주시니어창업센터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