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이 잘돼야, 본사가 잘 되죠”

베트남쌀국수전문점 월남선생이 “느리더라도 탄탄하고 정직하게”라는 기업 모토로 내실을 다지며 가맹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특히 ‘월남선생’은 본사의 지원이 매우 뛰어난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다. ‘월남선생’ 본사에서는 무분별하게 가맹점 개설을 하지 않고, 브랜드를 잘 이해하고 성공 의지가 확실한 사람에게 가맹점주 자격을 부여한다. 가맹점 하나하나의 성공을 진심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월남선생이 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인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 월남선생 창업자가 꼽은 이 브랜드의 장점을 들어봤다.

“칼질도 안 해봤는데 베트남쌀국수를 만들 수 있더라”

실제로 월남선생 가맹점을 운영중인 창업자 중 70% 이상이 요리 경험이 전무한 창업자다. 그렇다면 어떻게 요리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음식점을 그것도 베트남쌀국수 전문점을 운영할 수 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조리 방법 자체가 간편하기 때문이다.  

월남선생 쌀국수를 한 그릇 만드는데 필요한 시간은 30초이다. 데친 면에 끓여 놓은 육수를 부으면 쌀국수 한 그릇이 뚝딱 만들어진다. 육수내기 또한 간편하다. 본사에서 자체 개발한 육수베이스를 물과 함께 한소끔 끓여 내기만 하면 월남선생 쌀국수 맛의 핵심, 육수가 완성된다. 조리 자체가 간편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조리를 할 수 있으며, 전문 주방 인력이 필요하지 않다.

“기존 인테리어 재활용해 창업 비용을 줄여준다”

월남선생은 신규 창업이든, 업종 변경 창업이든 최적의 방안으로 최소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창업자가 직접 시공을 할 수도, 주방 기자재 및 기존 인테리어를 재활용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중고 기자재, 인테리어를 재사용하거나 창업자가 직접 인테리어 시공을 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본사 수익을 전혀 남기지 않는 원가창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월남선생은 실측, 도면, 시공 등 모든 과정과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상권에 따라 적합한 운영방식은 따로 있다”

월남선생은 무인발권기를 사용하는 ‘셀프형 매장’과 ‘홀서브형 매장’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이처럼 두가지 형태로 운영되는 이유는 상권과 고객층, 점주 성향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적합한 운영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월남선생 점포개발팀 관계자는 “운영방식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상권 및 고객층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학생 및 직장인, 젊은 고객층이 주된 상권의 경우 무인발권기로 운영하는 셀프형, 가족단위 손님이 많은 주거단지 상권의 경우 홀서브형 운영방식이 적합하다”고 전했다.

월남선생 본사 (주)이든에프엔씨 변준희 이사는 "'가맹점이 최우선인 프랜차이즈'를 미션으로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며 “또한 월남선생은 쌀국수 비수기인 여름철에도 매출과 운영이 안정적이라 창업자가 오픈 후 더 만족하고 있다.” 고 전했다.

‘월남선생’은 합리적인 가격의 쌀국수와 볶음밥, 요리•안주메뉴 등 다양한 메뉴라인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특화된 레시피로 인해 맛과 품질이 우수해 고객 재방문율도 높다고 설명했다. 월남선생의 창업혜택 및 자세한 내용은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와 전화상담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다.

홍민영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