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미술관큐레이터와 박물관큐레이터 및 전시회큐레이터 직무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 개설된 20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무료수강으로 자격증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큐레이터의 직무특성상 전시를 위한 작품배치에 있어 색채심리학을 적용한 시각적 요소가 고려되어야 함은 물론, 심리검사테스트를 전시프로그램이나 부가적 이벤트로 반영해 볼 수 있으므로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큐레이터(curator)는 보살핀다, 관리한다는 뜻의 라틴어 큐라(cura/영어의 care)에서 유래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학예원 혹은 학예사라는 명칭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하 큐넷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증시험이 시행되고 있다. 준학예사와 1급2급3급 정학예사로 구분되며 미술관과 박물관 및 전시회 관련 연구와 교육 및 홍보, 전시 배치 포함 모든 일을 수행한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치료사로도 불리며 색채심리학을 기반으로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한다. 색채심리학은 색채를 통해 정서적 반응을 조절해줌으로써 심리치유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는 음악을 통해 심신의 회복을 돕는다. 큐레이터 직무에 접목시킬 경우 해당전시품목의 목적에 맞는 음악선정을 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심리분석상담사는 DISC행동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기질검사 등의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를 다룬다. 심리검사는 질문지작성 및 추가면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20가지 자격증종류의 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사회공헌활동취지 무료지원이므로 합격무관하게 희망하는 3과정까지 전액무료로 수강료를 지원한다. 자격과정은 컴퓨터나 모바일로 최장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와 기출문제는 강의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나 재직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별도 제출서류는 없으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와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와 내담연령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심리분석,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별 과정이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는 심리유형별 자격증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로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과정과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의 학습능력발달을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인 방과후지도사와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