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틱장애 증상에 심리적 안정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심리치료),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 20가지 1급2급 개설자격증과정에 무료교육 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기입란에 “ 전액지원 ” 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무료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는 개설된 심리상담 관련 및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20가지 개설과정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무료교육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재는 구입할 필요 없이 개강 후 온라인강의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으로 강의와 최종자격검정이 진행되며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과 시설개설 및 자기계발등을 목적으로 취득한다. 또한 통합과정으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아동청소년과 가정, 노인 등 여러 갈등과 정서적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안정이나 정서장애 극복을 위해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과 상담으로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에 적응토록 돕는 업무를 담당한다.

개설된 자격증과정은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 등 심리요법매개체와 상담연령별 기준한 자격과정이 있으며 심리분석, 명리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 분노조절,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 심리분석도구와 정서유형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 있다.

또한 아이들의 학습지도와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 및 방과후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인성지도사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무료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주 증상은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한 활동과 충동성 등을 보인다. 주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을 수 있다. ADHD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및 임산부의 산전 흡연 및 음주나 약물노출, 학동기이전 특정독소노출, 음식첨가물 등의 환경적 요인이 발표되고 있다. 투약과 부모교육, 인지행동치료법, 학습 및 놀이치료 등이 ADHD의 극복방법에 해당된다.

틱 장애는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특별한 이유 없이 얼굴과 목, 어깨, 몸통 등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빠르게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등의 증상을 말한다. 전자를 운동 틱이나 근육 틱 이라고 하며 후자를 음성 틱 이라고 한다. 또한 이 두 가지의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유병기간이 1년이 넘을 경우 ‘뚜렛병’ 이라고 한다. 틱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출산과정 및 생화학적요인 으로 알려져 있으며 투약과 심리 정서적 안정이 틱장애의 치료와 극복방법에 해당된다.

김선희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