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데스크톱용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이 40%를 상회하는 가운데, 이 같은 책임이 마이크로소프트(MS)나 어도비(adobe), 한글과컴퓨터 등 소프트웨어 제조회사에게도 함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BSA의 로랜드 챈 이사는 세계적으로 정품 소프트웨어 대비 불법 소프트웨어 비율이 하락하고 있지만, 그 비율이 20% 대인 미국이나 일본 외에 아직도 불법복제율이 매우 높은 실정이라고 밝혔다.

국내외에서 이처럼 불법 복제율이 높은 까닭에 대해, 소프트웨어 구매자의 의식이 개선되지 않은 때문이지만, 구매 가격 정보의 홍보 부족에서 기인한 탓도 크다고 챈 이사는 말했다.

그는 “소프트웨어의 가격 책정은 대개 구매 대상에 따라 몇 가지로 나뉜다며, 예를 들면 학생 등 할인 대상에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이라며 “어떤 경우엔 점심식사 몇 끼 값에 불과한 정도로 싸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은 대개 리스트 프라이스만 신경을 쓴 나머지, 제품의 다양한 가격 정보 혹은 정책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정보의 부재가 불법율을 높이는데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가격 정보의 비대칭성을 개선하려면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벤더사의 노력이 특히 중요하다”며 소프트웨어 제조업체가 다양한 가격 구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홍보 활동을 크게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렇게 하면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이 낮아질 것이란 설명이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