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남과 다른 특별한 개성을 추구한다. 사람마다 얼굴형태가 다른 것처럼 신체의 특징과 활동, 체형에 맞춘 운동을 수행 하여야 부상 없이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런 개인의 특성에 맞춘 운동처방 하여 트레이닝 시키는 직업이 바로 퍼스널트레이너다. 예전에는 헬스클럽에서 기구만을 이용하여 단순히 보디빌딩을 했다면 지금은 자기만의 다양한 방식으로 몸을 바디쉐이핑하고 싶어 한다. 사)국제퍼스널트레이너협회에서는 유망한 각 대학교의 체육학 전공 교수들과 협력하여 스포츠운동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완성해가고 있다.

설명에 따르면 현재 협회에서는 헬스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너, 재활운동사, 다이어트프로그램머, 체형관리사 등 운동선수, 트레이너 분들이 필수로 갖추어야하는 학문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스포츠 트레이너자격증 관련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퍼스널트레이너 통합연수과정은 운동 목적과 신체에 따른 운동의 빈도, 강도, 시간, 형태 등을 고려해 보다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고, 기초체력테스트, 체성분검사, 정확한 운동자세 등을 세심하게 체크하여 운동효과를 높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퍼스널트레이너의 비전은 첫째, 스포츠관련 직종 중 선망 받는 직업 1위인 퍼스널트레이너이다. 초기에 한국에서 휘트니스센터나 헬스클럽에서 퍼스널트레이너가 도입됐을 때는 단순히 외형적으로 몸을 만드는데만 치중된 트레이닝으로 생각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운동의 부작용에 따른 운동재활, 운동영양학, 비만관리, 건강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1:1 맞춤형 건강관리트레이너의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둘째, 학력에 제한이 없는 퍼스널트레이너. 협회의 퍼스널트레이너 자격증 취득규정은 만 18세이상인 신체건강한 남녀 누구나 운동 분야에 관심 있으면 퍼스널트레이너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앙한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다.

셋째, 퍼스널트레이너는 레슨비와 강사수익률은 다른 직종에 비해 높게 측정 받게 되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A급(1H 10만), B급(1H 7만), C급(1H 5만) 분류되어 있고 대부분 A급 수준의 시간 강사료로 높게 지급받게 된다.

넷째, 높은 퍼스널트레이너 취업률 및 활동분야이다. 트레이너는 단순한 운동레슨뿐만이 아니라 대학강의, 방과 후 수업, 기업연수, 운동선수전담 코치, 휘트니스강사, 홈짐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닝센터 CEO, 비만이나 다이어트관리, 재활트레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여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다섯째. 현재 퍼스널트레이너는 수요부족 및 고부가 가치를 가지고 있다.

현재 퍼스널트레이너는 수급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퍼스널트레이너가 부족한 실정이다. 무수히 많은 교육프로그램 중 어느 트레이닝코스를 밟느냐에 따라 A급, B급이 될 지에 결정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교육기관을 선택하여야 한다. 본 협회는 10년에 역사적 전통을 자랑하고 현재 국가 민간자격증 기본법에 의거하여 다양한 건강관리트레이너교욱과정이 등록되어져 있어 안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제 단순이 기구를 이용해 웨이트트레이닝 하는 시대는 지났다.

현재 젊은 소비자들은 다양한 트레이닝방법, 소도구를 활용한 개인적인 특별한 레슨을 받고 다이어트를 병행한 균형 잡힌 건강한 몸매를 원한다.

협회에서는 다양한 필라테스소도구 및 짐볼, 케틀벨, 메드신볼, 짐스틱, 보슈, 덤벨 사용법을 통해 개인의 특정한 목적에 맞춘 트레이닝운동방법을 퍼스널트레이너 자격과정을 통해 교육시키고 있다. 매 주 수업을 신청하는 직업군도 다양하여 한의사, 정형외과의사, 휘트니스센타 강사, 헬스클럽운영자, 피스니스모델, 크로스핏강사, 권투선수, 태권도선수코치, 보디빌더, 어린이집원장, 태권도관장, 각종스포츠코치트레이너, 여자모델, 연예인 등 여러 직업분야에서 전문 트레이닝과정과 접목시키려 교육을 받고 있다.

한편, 협회교육은 매달 매주 월, 금에 시작하는 자격증 과정이 개강되며 단체나 개인은 특별레슨으로 자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문의는 국제퍼스널트레이너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연수일정 확인과 신청을 할 수 있다.

김동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