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가 틱장애 증상에 학습치료 및 부모교육, 심신안정을 위한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부모교육지도사 및 독서지도사 등 개설된 20가지 자격증과정에 수강료를 전액지원 하는 무료강의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무료강의 이벤트는 한교협이 온라인평생교육분야 2017 프리미엄 대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하여 마련되었다. 이에 선착순 500명에게 무료수강을 제공하며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입력란에 “ 전액지원 ” 을 기재 후 수강신청 하는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제공하는 한교협의 개설자격증 과정은 심리상담 관련 자격증과 아동 및 청소년 지도 관련 자격증 과정으로 나뉘어 있다. 온라인 4주에서 최장 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 자격시험이 진행되며 교재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강의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해당분야에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이벤트 대상에 해당되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기본법에 의거 정식 등록된 자격증이므로 추후 취업 및 시설개설 등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심리상담 관련 자격증과정은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인지, 정서, 행동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대상에게 심리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심리 치유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 적응하고 학습에 도움을 준다.

개설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와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는 클라이언트연령 및 미술음악놀이치료에 특성화된 자격증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 및 진로적성, 명리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는 심리분석도구와 내담자정서유형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자격증과정은 학습능력향상과 올바른 인성지도를 통한 전인적 발달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증과정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영재창의 및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는 학습지도에 기준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및 부모교육지도사는 인성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한편 틱 장애 증상은 유전적요인 및 뇌의 구조 기능적 이상, 출산과정에서의 뇌손상이나 세균감염 등 다양한 요인을 원인으로 발생하며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한다.

신체를 움직이는 틱 증상이 운동 틱, 소리를 내는 틱 증상을 음성 틱 이라고 하는데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며 1년 이상이 경과될 경우 뚜렛병 이라고 칭한다.

틱장애 증상의 치료극복을 위해서는 약물치료방법이 해당되며 심리 정서적인 안정도모를 통한 심신안정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틱 장애 증상은 고의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므로 나무라거나 지적하기 등을 피하고 증상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종근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