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자격증 하면 취득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적지 않게 들어간다는 것이 통념인데, 무료로 수강할 수 있었던 곳은 바로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이다.

설명에 따르면 한교진은 지난해부터 취업준비생들과 경력단절여성, 저소득 시니어층 등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준다는 취지에서 모든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개방했다. 신청자는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무료 강의다 보니 퀄리티를 의심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는데, 이를 증명하기 위해 한교진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샘플 강의도 제공한다.

자격증 취득에는 통상 42일 정도가 걸리지만 한 번에 2~3회차의 수업을 들을 경우 보다 빠른 응시가 가능하다.

개중에는 2개 이상의 자격증 과정을 한꺼번에 수강하는 부지런한 수험생들도 많다고 한교진 관계자는 말한다.

한교진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방과후지도사가 있다. 방과 후 혼자 남는 어린이를 돌보는 동시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과후지도사는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영어구연동화지도사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교육 관련 업종에 취업하고 싶어하는 이들도 많지만, 아이들에게 홈스쿨링을 시키려는 주부들도 다수 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가 다변화되고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각 연령과 계층별로 나뉘는 심리상담사도 유망 직종에 속한다. 봉사 정신이 강하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 법한 직업이다.

한편, 올해 들어 한교진에서는 소프트웨어지도사 등 IT 과정과 최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 과정, 한국사지도사 과정 등을 추가했다. 한교진 무료강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종근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