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읽기장애, 쓰기장애 등 읽기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난독증’ 증상탈출을 위한 언어치료사(언어발달지도사), 미술치료사(미술심리상담사)와 놀이치료사(놀이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포함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난독증이란 학습장애의 일종으로 지능은 정상이지만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정확하게 쓰기 힘들어 하는 것을 주 증상으로 보인다. 읽기장애 라고도 하며 정확하지만 많이 느리게 읽는 경우도 난독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난독증의 원인종류는 발달상의 문제로 인한 선천성 난독증과 사고 후 뇌손상으로 인한 후천성 난독증으로 나눌 수 있다.

선천성 난독증을 가진 어린이는 정상보다 말을 더디게 배우거나 발음에 문제가 나타나고 숫자와 단어를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후천성 난독증은 시야의 한쪽 반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단어의 반을 잘못 읽거나 놓친다. 단어는 잘 읽지만 임의로 만들어낸 비 단어는 잘 읽지 못하며, 문자의 의미는 알지 못하면서 소리 내어 읽을 수는 있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러한 난독증 치료극복을 위해서는 언어치료와 특수교육 등의 방법이 해당된다.

이에 언어치료사는 난독증 및 자폐아(자폐증 및 자폐스펙트럼 ASD),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 아동 등에게 나타나는 언어발달지체 및 언어발달장애, 언어장애증상 치료를 위해 언어표현과 언어이해, 발음 등의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안 작성과 그에 따른 언어치료를 실시한다. 또한 실시한 치료결과를 토대로 진단평가를 진행한다. 언어치료사는 이러한 절차를 통해 언어장애 대상의 의사소통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무료강의를 지원하는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총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의 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원이며 사회공헌활동취지 무료지원이므로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선택하여 합격무관하게 전액무료수강이 진행된다. 자격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이 이루어지며 무료교육을 희망하는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자동접수 및 강의오픈 되며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등 별도제출서류는 없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다. 또한 보육교사자격증취득이나 아동관련 사회복지사 직무를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 관심자 또한 무료직무교육이 될 것이니 많은 신청 바란다는 교육원 자기개발지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가족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극복)는 치료목적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는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심리분석 및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및 진로상담),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만세력 및 사주명리학)은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과정이며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별 자격증과정이다. 아동청소년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영재창의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은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은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에 전문화된 자격증과정이다.

박성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