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한지 2년 차를 맞은 텍투라코리아의 박현철 사장(사진)은 한눈에 보기에도 젊어 보였다. 박 사장은 삼성에 입사한 후 공부에 뜻을 두고 미국으로 유학하여 MBA 과정을 밟았다.

과정을 마치고 텍투라코리아에 입사한 후엔 탁월한 컨설팅 능력과 회사에 로열티를 제공한 공을 인정받아 불과 3년 만에 지사장 직에 오른 남다른 이력을 소유하고 있다.  

말쑥한 인상에 스마트한 이미지까지 풍기니, 고객들의 신뢰를 받기엔 젊은 CEO로서 안성맞춤의 외모를 소유한 사람이었다.

MS ERP 최고 컨설팅 기업고객사만 100 확보

회사에 대한 소개와 가진 장점을 소개해 달라는 부탁에 박 사장은 중언부언 하지 않고 그의 의도를 담은 깔끔한 문장을 구사해냈으니, 화술에도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컨설턴트 출신이란 그의 경력이 자못 실감이 났다.

그가 사령탑을 맡고 있는 텍투라코리아는 마이크로소프트(MS)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 전문회사로서, 국내에선 2001년부터 MS 솔루션을 공급해왔다.

본사인 텍투라는 전세계에 72개의 지사를 두고 있으며, 1600명 이상의 전문컨설턴트와 5천여개의 고객 사이트를 확보하고 있는 전문 경영컨설팅 회사로 글로벌 유명세를 얻고 있다.

GE 등 재정능력이 매우 탄탄한 株主단을 갖고 있어, 회사의 영속성 확보에 큰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성과는 주목할 만한 것이어서, 골프 시뮬레이션 업체인 골프존, 조선 및 해양 플랜트 전문업체인 대우조선해양 해외법인, 태양광 전문업체인 솔라월드코리아를 비롯해 아우디코리아, 샤넬코리아 등 실력있는 중소․중견기업들이 모두 이 회사가 확보한 고객들이다.

SMB 공략 매년 30% 고성장, 엔터프라이즈로 시장 확대

이들 회사를 포함해 국내서 텍투라가 확보한 국내 고객사는 무려 100여 곳에 달한다. 성장세 또한 높아 박 사장이 대표를 맡은 이후 매년 30%대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렇게 고성장을 달성한 배경이 궁금해 11월 어느 날 이른 저녁 박 사장이 근무하고 있는 역삼동 사무실을 찾았다.

박 사장과 몇 분간 정색하고 얘기를 나누다 보니 텍투라코리아가 어떻게 MS 솔루션을 공급하는 국내 최고의 파트너가 됐는지 고개가 끄덕여졌다. 사장으로서 섣부른 권위주의도 없고 미사여구도 구사하지 않았지만, 실력과 판단력에서 나오는 그의 말에서 리더로서 권위가 느껴졌다.

“컨설팅 회사이기에 컨설팅 수행 역량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노하우를 축적해왔고, 다양한 컨설팅 경험을 농축한 산업별 템플릿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마쳐도 사후 서비스에 최선을 기울이는 것을 비롯해 고객과의 신뢰를 목숨처럼 생각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 최고 컨설턴트 확보, 고객 가치 제공

컨설팅 회사로서 고객의 부름을 받기 위해 확보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면 역시 현장에서 컨설팅을 직접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맨파워라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10년이란 오랜 시간 동안 MS 솔루션을 컨설팅해오면서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면서 축적한 MS 경험과 지식의 양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지사 설립 후 MS 다이나믹스에 집중해 컨설팅 업무를 수행한 텍투라의 컨설턴트들은 평균 4년이란 풍부한 컨설팅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다이나믹스와 관련된 이슈라면 풀어내지 못할 것이 없는 전문가들이라고 보면 맞습니다.” 

텍투라의 또 다른 강점은 독자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자사만의 고유한 컨설팅 방법론은 컨설팅 회사라면 생존을 위해 필히 갖춰야 할 핵심 경쟁력이다. 이 회사는 TSF(텍투라 솔루션 프레임워크)를 갖는 독특한 ERP 컨설팅 방법론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우수한 산업별 템플릿 제공, 프로젝트 실패 위험 최소화

“TSF 방법론은 프로젝트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고객과 벤더 간에 동상이몽(同床異夢)이 있을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이 얻고자 했던 당초 목적을 구축한 결과물엔 정작 담아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TSF 방법론은 이런 위험요소들을 샅샅이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다큐멘테이션 혹은 시뮬레이션한 다음 고객들의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이를 구축할 시스템에 적극 반영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TSF입니다.”

맨파워와 컨설팅 방법론에 대한 설명을 끝낸 박 사장이 잠시 여유를 두지 않고, 자사의 또다른 자랑인 ERP 템플릿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그만큼 템플릿 이야기가 많다는 의미일 터.

ERP는 동일한 인더스트리라면 대개 동일한 이슈들을 갖고 있다. 이를 시스템에 기본사항으로 포함하면 프로젝트 구축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프로젝트 실패에 따른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툴을 대개 시장에선 ‘템플릿’이라고 부른다.

패션.어패럴 분야 풍부한 구축 경험 템플릿 제공

“텍투라는 패션.어패럴, 화학, 철강, 자동차, 제과,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별 템플릿(인터스트리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터스트리마다 존재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 템플릿에 녹여 놨습니다. 우리 템플릿을 프로젝트에 쓰면 사업 실패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고, 반대로 고객 만족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특히 패션․어패럴 쪽에 강력한 시장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 다양한 구축 경험은 물론 패션․어패럴 요구를 맞춘 우수한 템플릿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패션․어패럴 쪽은 그 트렌드 변화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재고관리, 판매, 구매, 생산 등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만 경쟁자를 물리치고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장 요구에 맞춰 텍투라는 패션․어패럴 분야에 풍부한 구축 경험과 최고 템플릿을 갖고 있습니다.”

박 사장의 말처럼 텍투라코리아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폴로를 비롯해, 명품 이미지인 루이비통, GUESS, LVMH까지 다양한 글로벌 패션 브랜드에 대한 ERP 구축 경험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고객 만족도 또한 최고점을 받았다.

R&D센터 역할도 소개했다. R&D센터는, 텍투라가 일을 믿고 맞길 수 있는 정직한 ERP 컨설팅 파트너라는 신뢰를 한국에 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는 매년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요. 올해 만해도 지난해 대비 20% 가량 만족도가 올랐습니다. R&D 강화는, 상승하는 고객 만족의 주요 동인입니다. 센터는 다양한 인더스트리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풀어내고, 조직의 비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정도 실력을 갖춘 R&D 센터가 고객 유지보수를 직접 담당하고 있다니, 고객 만족도가 상승함은 당연지사라 할 것이다.

“PI, ISP 비즈니스 확대해 고객 만족 높일

한 시간으로 정해진 인터뷰 시간이 어느새 종착점을 향하고 있었다. 시간은 이른 6시께였지만 동지가 얼마 남지 않아선지 사무실 창 밖으론 벌써 짖은 어스름이 길게 드리워져 있었다. 인터뷰 일정을 잡아준 마케팅 팀과 한 며칠 전 전화 통화에서 인터뷰 시간이 길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일러준 말도 떠올랐다. 방문객 맘은 바빠졌다.

미소를 짓고 있는 박 사장에게 내년 사업 계획을 말해달라며 마지막 질문을 던졌다.

“텍투라는 앞으로 한국서 MS의 솔루션 사업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MS는 ERP를 포함해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갖고 있습니다. 하여 우리는 현재 주력하고 있는 ERP 이외에 CRM, 쉐어포인트 등으로 솔루션 비즈니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이렇게 확장 방침을 정한 것은 다양한 솔루션 공급을 원하는 고객 요구가 있어서였지만, 확대 정책을 통해 텍투라코리아 또한 적지 않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란 이름에 걸맞은 계획도 갖고 있어요. 종래 주로 했던 ERP 컨설팅에서 앞으론 PI, ISP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입니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 때문에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요. 이런 요구 변화에 발맞춰 우리는 토털 솔루션과 비즈니스 컨설팅을 함께 제공하는 컨설팅 파트너로 거듭날 것입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