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20대부터 30대 40대 50대이상 경력단절여성취업 및 전업주부취업에 관심이 있거나 취업준비생인 고졸이상 성인에게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포함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직업교육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이벤트는 해당교육원의 사회공헌활동취지로 마련되었으므로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전액무료로 수강료가 지원된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최장 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이 이루어지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교육비용 부담 없는 무료직업교육을 통해 심리 상담기법을 통한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과 아동청소년의 학습지도, 인성교육지도 관련 자기계발 및 직무능력향상 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특히 여성취업 및 직무교육을 위한 여성인력개발센터를 눈여겨보았다면 취업자격증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사회복지사직무나 보육교사직무 관련 무료교육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취득자 및 취득준비생도 무료지원가능하며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전국52개소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 중년 및 고령층 여성 등에게 직업훈련과 취업지원을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직업훈련지원으로는 고용노동부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제와 취업성공패키지,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 사업이 있으며 여성가족부의 새일센터 경단여성특화사업, 각 지자체의 맞춤형지원 등이 해당된다. 또한 직업상담과 취업알선을 위한 취업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상담센터나 사회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상담교육시설과 종교단체 등 상담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설에서 활동한다. 사회에서의 갈등과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정서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 진로검사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등의 내담자들에게 MBTI검사나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및 에니어그램 등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와 면접을 통해 분석진단하고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서 정상적 일상으로 돌아가거나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교육원의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및 음악심리, 놀이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요법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심리분석상담사와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및 진로상담)는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전문화되어 있다.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극복),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기준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과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 평가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학교기관, 학원 및 공부방, 문화센터나 학습장애클리닉센터 등 다양한 학습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 등은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등은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과정이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