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애정결핍증상과 분노조절장애(충동조절장애)극복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분노조절상담사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포함 22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애정이란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갖는 온정적 태도를 뜻한다. 애정의 양상은 유아기의 감각적 접촉(구강기 및 남근기 등)을 통한 쾌감에서부터 아동기에는 부모를 비롯한 가족에게(엘렉트라 및 오이디푸스콤플렉스 등), 사춘기에서부터는 이성에게 애정을 느끼게 된다.

의존성 성격장애가 정식명칭인 애정결핍증 증상의 특징은 타인에게 애정(사랑)받지 못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고, 심약한 마음과 강한집착, 자기중심적 성향 및 낮은 자존감을 보이는 것이다. 애정결핍의 원인은 성장기에 부모와 가족 등에게 애정을 받지 못하여 발생한 트라우마, 지나치게 사랑을 많이 받아 생긴 부적응 등이 해당된다. 특히 성인이 되어서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호나 돌봄을 받고자 하고 의존하는 사람과 헤어지게 될까 항상 불안해한다.

이에 혼자 있을 때면 무력감 및 무기력증을 느끼게 되며 불안장애증상(불안해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도 불안감을 느낌) 및 우울증과 광장공포증(넓고 사람이 없는 곳에서의 두려움),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과 분노조절장애(대인관계 트라우마로 인한 감정조절장애) 증상 등을 보이기도 하므로 애정결핍증상이 지속될 경우 정상적인 사회관계유지가 어렵게 된다. 애정결핍치료 및 극복방법은 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스트레스의 순차적 노출)방법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22가지 자격증종류의 과정을 운영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이며 무료교육실시는 사회공헌활동취지로 마련되었으므로 신청자는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을 받게 된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으므로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무료교육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입력란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 및 강의오픈 처리된다.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무료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 및 실업자 직장인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추가제출서류는 필요치 않다. 또한 교재는 개강 후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만세력 및 명리사주학), 진로적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및 진로상담)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검사테스트도구와 연령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가족심리상담사(가족상담 및 치료), 분노조절 및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다. 미술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치료매개별 과정이다.

또한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자기주도학습 및 독서지도사자격증, 영재창의 및 초등영어지도사는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자격증과정이며 인성지도사(인성교육프로그램) 및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는 인성교육지도를 통한 회복탄력성 향상(어려움을 극복)을 돕는 자격증추천과정에 해당된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