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PostgreSQL 암호화 솔루션 출시

IoT∙클라우드∙기업 정보보안 전문기업 펜타시큐리티시스템(사장 이석우)은 지난 10월 16일 PostgreSQL 전용 암호 플랫폼 ‘디아모 포스트그레 (D’Amo for PostgreSQL)’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펜타시큐리티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인 PostgreSQL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강력한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PostgreSQL 전용 암호 플랫폼인 ‘디아모 포스트그레’(D’Amo for PostgreSQL)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컬럼 단위 접근제어, 감사 기능을 함께 제공하여 보안성과 편의성을 모두 충족한다.

클라우드에서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대중화와 함께 상용 프로그램의 유지보수 비용 증가로 기업의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사용률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PostgreSQL은 MySQL, MariaDB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DBMS 중 하나이다. 오픈소스 DBMS 상에서도 데이터 보안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데이터 유출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한 암호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PostgreSQL의 경우 적합한 암호 솔루션이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펜타시큐리티는 PostgreSQL를 지원하는 ‘디아모 포스트그레’을 출시함으로써 MySQL, MariaDB를 위한 암호화 솔루션에 이어 주요 오픈소스 DBMS에 대한 모든 보안 솔루션을 갖추게 되었다. ‘디아모 포스트그레'는 강력한 암호화 기능과 더불어 컬럼 단위 접근제어, 암복호화 감사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면서 암호 플랫폼 ‘디아모’의 높은 보안성을 그대로 살렸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 및 쿼리 수정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컬럼 단위의 암호화를 제공하는 트랜스패런트 컬럼 인크립션(Transparent Column Encryption) 을 통해 편의성과 함께 암호화 적용 후에도 성능 영향이 거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디아모 포스트그레는 지난 9월 싱가포르의 정보보안 행사인 ‘거브웨어(Govware)’에서 처음 소개하였으며, 오픈소스 DBMS의 활용도가 높은 해외 참관객들에게 많은 집중을 받을 수 있었다.

펜타시큐리티 기획실장 김덕수 전무는 “PostgreSQL를 위한 암호 플랫폼은 국내보다 오픈소스 DBMS의 사용률이 높은 글로벌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라며, “디아모가 단순 암호화 도구가 아닌 ‘암호 플랫폼’으로 제품 개발을 진행하는 만큼, 어떠한 환경에서도 높은 수준의 암호화와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저변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