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소속의 현직 공무원이 정년퇴직을 앞두고 35년간 공직생활을 하며 쌓아온 업무 노하우를 사장시키지 않고 꼼꼼히 담아 책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주인공은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을 끝으로 금년 연말에 정년퇴직하는 일반직 고위공무원인 김형묵(60세)이다. 그는 고등학교를 마치고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여 중도에 대학을 다니기 위해 잠시 퇴직을 했다가 졸업 후 7급으로 다시 시작해 고위공무원까지 올랐다. 총 35년간 공직의 외길을 걸으며 말단 직에서 고위직까지 공무원의 계급을 두루 밟은 공직계급체계의 산증인이다. 특히, 정부조직관리 업무를 총 14년이나 했다. 그 기간 동안 김대중 정부부터 시작해 정부조직개편만도 네 번이나 참여한 베테랑이다. 이런 경력으로 비고시(非高試) 일반 승진자 중 최초로 조직기획과장으로 발탁되기도 해 행안부 내에서 ‘조직의 전설’로 불린다.

7급 때부터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쓰기 시작해 지금까지 1,294권의 책을 읽고, 독서노트 111권을 작성했다. 대략 계산해보아도 일 년에 45권정도, 한 달에 4권정도의 책을 읽어온 셈이다. 격무부서에 주로 근무하면서도 꾸준히 책을 읽으며 독서노트를 써온 끈기는 책을 멀리하는 요즘 세태에 울림을 준다.

저자가 내놓은 '잘나가는 행정인의 조건'은 꾸준히 적어온 독서노트에서 업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추리고 자신의 경험 사례를 엮어 놓은 책이다. 책에 담긴 주요내용은 문서로 이루어지는 업무 중에 가장 중요한 보고서 작성 방법과 역량을 쌓아나가는데 필요한 자기계발 지혜들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추천사에서 “실무에서 관리까지 업무를 두루 경험해온 행안부 간부가 일처리 능력과 현장 노하우는 물론 행정에서 필요한 인문소양을 소개하는 책을 내놓아 여러모로 기대가 큽니다. 많은 공무원이 이 책을 읽고 선배의 소중한 경험을 이어받아 행정 현장에서 발생하는 복잡다기한 문제들을 훌륭하게 해결하는 능력 있는 공직자가 되길 바랍니다.”라며, 우리 행정의 역량강화를 위해 공직선임들의 업무 노하우 전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