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자동차 시대가 오면서 자동차는 현대인의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그러나 어린이보호구역 내의 속도위반과 주거지역, 거리의 불법주차문제 및 횡단보도 위 정지선위반 등 성숙하지 못한 운전문화로 인한 안전 문제로 시비가 비일비재하다. 또한 기초정비 소홀로 인한 안전 불감증사고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불필요한 정비를 권유하고 불량부품 또는 동의 받지 않은 중고부품사용 등 불공정행위 시비접수 또한 자동차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더나아가서 중고차 거래에서는 매입불공정과 허위매물 및 눈속임 매물에 의한 소비자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소비시장의 문제점도 상당하다.

이러한 문제들로 피해를 입는 운전자 생활공동체 카조아는 성숙한 운전문화의 기반을 위해 운전상식, 안전운전 기초정비 등을 교육하고 있으며 중고차 거래 관련 소비와 피해 사례를 줄이기 위해 검색 동행 서비스, 차량 점검 서비스, 책임 동행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유·무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초보, 여성운전자들의 모임을 지원하여 운전자 간 소통채널을 활성시켜 실제 운전자들의 참여를 통한 성숙하고 안전한 운전자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카조아의 여성운전자 모임은 온라인 카페를 통한 커뮤니티와 여성운전자 자가정비교실 등 교육과 번개 드라이브 친목활동 그리고 벼룩시장 알뜰장터의 참여를 준비하고 진행한다. 이러한 카조아의 소통시스템은 많은 초보, 여성운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심재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