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51%, SBI그룹 49% 지분으로 SBI-LG시스템즈 설립

새로운 컨버전스 협력 모델로 상호 - 성과 기대

강점 바탕으로 일본 시장 중국, 동남아 해외 동반 진출

일본 금융그룹과 한국 IT기업이 손잡고 글로벌 금융IT 시장에 진출한다.

종합 IT서비스 기업인 LG CNS(대표 김대훈)는 일본 금융그룹인 SBI 그룹과 합작법인 ‘SBI-LG시스템즈㈜’를 설립한다고 25일 밝혔다.

SBI그룹은 현재 103개 자회사를 두고 있는 총 자산 약 13조원에 이르는 종합투자금융그룹으로 은행, 증권,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금융 전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합작법인의 지분율은 LG CNS 51%, SBI그룹 49%이며, 자본금 규모는 4억 9000만엔(약 66억 9100만원)이다.

또한 일본 도쿄에 소재를 두고, 대표이사는 양사 각 1명씩 지명해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경쟁력 바탕으로 - (win-win) 성과 기대

SBI-LG시스템즈는 국내 은행, 증권, 보험 등 다수의 금융IT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LG CNS와 금융 전 영역의 경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SBI그룹의 역량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은 물론 향후 중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 금융IT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연간 약 2000억 원의 IT운영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SBI그룹은 각 계열사에 산재되어 있던 IT구매와 시스템 개발, 서비스 운영 업무를 통합하여 SBI-LG시스템즈에 이관할 계획이다.

또한 SBI 그룹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다변화하는 고객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최신 IT시스템의 도입과 운영 효율화를 이루고, 고비용의 IT비용을 대폭 절감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두 가지 효과를 이루게 됐다.

LG CNS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일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으며, 유연성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수적인 일본 금융시장의 빗장을 여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룩했다.

기타오 요시타카 SBI홀딩스 대표는 “금융 시스템 구축의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LG CNS와의 합작으로 국내외적으로 대폭적인 시스템 원가삭감을 할 수 있게 된다”며 “양사의 강점을 바탕으로 SBI 각 사의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 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훈 LG CNS 사장은 “일본 시장은 제조, 서비스 등 국내 모든 기업이 진출하기 가장 어렵다고 하는 시장 중에 하나이며, 특히 금융IT시장은 사업 성격상 다른 어느 분야보다도 진출이 어렵다”며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국내 금융IT를 선도해 온 LG CNS의 기술력을 일본이 인정한 것으로, 한국 기업의 IT제조업 경쟁력 못지 않게 IT서비스 분야에서도 국제적 역량을 보여준 사례”라고 합작의 의미를 밝혔다.

한편 LG CNS는 지난해 9월 SBI생명보험 금융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국내 IT기업 최초로 일본 금융시장에 진출했으며, 과거 국내 금융사들의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일본에 국내 금융시스템을 역수출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