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우울증증상과 히스테리, 트라우마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포함 22가지 자격증종류에 조건 없이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혜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울증증상(우울장애)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흔하게 찾아올 수 있으나, 일상에 의욕이 없는 무기력증과 신경성 불면증증상으로 인한 수면장애증상이 찾아오게 되며 거식증증상 등의 섭식장애로 인한 급격한 체중변화,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에 대한 반복적 생각과 시도, 비관적인 사고와 지나친 죄책감 등의 주요증상으로 인해 개인 활동과 대인관계 등의 일상생활기능저하와 학업과 사회생활에도 현저한 영향을 받게 된다.

우울증의 원인은 뇌 기능관련 생화학적 요인과 가족력 등 유전적 요인, 자신의 환경적 요인 등이 해당된다. 우울증치료법 및 극복방법에는 상담(심리 정신치료)과 투약(항우울제 등 약물치료) 등이 해당되는데 우울증초기증상의 경우 가벼운 상담만으로 충분한 경우도 있다.

히스테리(HYSTERIA)는 심리 정신적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증을 뜻하며 이상성격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이러한 신경증 증상의 종류로 불안장애증상과 강박장애증상, 사회공포증이나 고소공포증 등의 공포증증상 등을 주로 이야기한다. 일상생활에서 히스테리라는 용어는 자기중심적이며 관심을 받길 바라고, 오기가 있으며 감정의 기복이 심한 성격 등을 가리키는 일이 많다. 히스테리극복을 위해서는 심리정신분석방법이 알려져 있다.

트라우마(TRAUMA)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이러한 정신적 상처를 뜻하는데 트라우마의 종류로는 큰 트라우마(전쟁과 아동학대 등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삶에 극적인 영향을 주는 경험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증상. PTSD) 및 작은 트라우마(삶에서 자존감이나 자신감을 잃게 만든 경험), 단일 트라우마와 복합성 트라우마 등이 있다. 트라우마 극복 및 치료방법에는 인지행동치료법과 부부 및 가족치료, 투약 등의 방법이 알려져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혜택은 교육원이 평생교육원으로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하면 무료접수, 강의오픈 되며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 및 교육지도 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무료수강혜택을 받게 된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등 별도의 제출서류는 없다. 자격과정은 온라인 최장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 및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 가족심리상담사,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명리사주학 만세력), 진로적성상담사(직업적성테스트 진로상담)는 정서유형과 심리검사테스트도구별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연령별 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은 해당매개체를 통한 치유를 돕는다. 또한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에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교사),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언어치료사) 및 인성지도사(인성교육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 등이 해당된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