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포겟미코리아 박찬호 디지털장의사

현재 유출동영상삭제와 디지털성범죄 관련해 사회적으로 공론화, 이슈화가 되고 있다.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의식개혁을 위한 캠페인과 법제화 마련을 위한 요구와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추세다.

디지털성범죄 특히 몰카로 인한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은 유출영상삭제 전문 업체인 (주)포겟미코리아 박찬호 온라인평판관리사와의 1문1답이다.

Q. 온라인평판관리사 혹은 디지털장의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A. 인터넷상에 게시되는 원하지 않는 개인의 영상, 사진과 글을 삭제하는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된다.

Q. 영상삭제를 의뢰하는 경우는 무엇인가

A. 영상삭제를 의뢰하는 케이스는 몰래카메라로 몰래 촬영된 개인적인 영상이 유출되는 경우 가 대부분이고, 피해자는 여성인 경우가 많다. 의뢰인이 피해 당사자가 아닌 지인인 경우도 많다. 텀블러, 페이스북, 유튜브, P2P 등에 영상이 유포되어 여러 성인사이트에 유포되는 경우도 있다. 텀블러의 경우에는 리블로그를 통해 쉽게 영상을 퍼갈 수 있어서 여러 사람에게 공유될 수 있다.

Q. 몰카 영상 피해 대책은 무엇인가

A. 몰카 영상 등 사생활 영상을 죄의식 없이 보는 풍토가 없어져야 한다고 본다. 아직까지 몰 카 영상이 손쉽게 공유되고 시청할 수 있는 여건에서 유출영상을 공유하는 게 누군가에게는 커다란 상처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몰카 범죄 예방을 위한 교육도 마련될 필 요성이 있다. 그리고 P2P(웹하드)에 수익을 위해 개인 사생활 영상을 올리는 업로더를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Q. 사진삭제를 의뢰하는 경우는 무엇인가

A. 본인이 직접 자신의 사진을 올려 원본 사진을 삭제했는데 포털에서 흔적이 남는 경우와 본인의 사진이 무단 도용돼 다른 사이트에 올라가는 경우다. 사진 원본을 삭제해서 안심하고 있다가 우연히 검색을 했더니 본인의 사진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이트에 게시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고 삭제를 했으나 인스타그램 사진을 자동으로 퍼가는 유사 사이트에 자동 게시돼 피해를 받는 경우다.

Q. 온라인평판관리사 혹은 디지털장의사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A. 무엇보다도 일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영상 유출로 인해 피해를 보고 의 뢰를 하는 피해자는 하루하루가 힘들고 죽고 싶은 마음의 고통을 겪는다. 그런 점을 항상 마 음 속에 두고 일에 임해야 한다고 본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디지털성범죄 피해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개인의 윤리의식 교육과 캠페인이 필요하고,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법제화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다. 유출영상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동영상삭제를 의뢰하는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빠른 삭제가 중요하다. 유출영상이 한 곳에서 발견되었으면 여러 성인사이트와 P2P에 게시되었을 확률이 높다.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유포를 발견한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대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연인 관계라도 은밀한 영상이나 사진은 촬영하지 않는 것이 좋다.

김수빈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