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이란 바이러스(virus)와 마케팅(marketing)이 합쳐진 용어로, 인터넷바이러스처럼 입소문에 의해 퍼져나가는 마케팅 기법을 일컫는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파급력이 매우 뛰어나고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에도 유용한 방식으로 쓰인다. 이에 긍정적인 소문을 바탕으로 커뮤니티를 잘 활용하는 바이럴마케팅 업체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온라인광고인 블로그마케팅은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있어 검색광고, 키워드광고를 겸하는 효과를 지닐 수 있다. 또한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방문자 수가 점차적으로 늘어나며, 나의 잠재 고객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여러가지 장점을 갖춘 블로그마케팅은 광고 플랫폼이 모바일로 옮겨감에 따라 모바일광고에 적합한 형태로 계속 진화 중이다.

바이럴마케팅은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내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기획에서 집행에 이르기까지 SNS 유저들의 정서와 온라인 매체의 감각을 잘 살린 광고가 주목 받게 된다. 인위적인 느낌이 아닌 일반인이 작성한 듯한 방문후기, 유머러스하고 유행어를 적절히 삽입한 광고 콘텐츠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이러한 광고 스타일은 확산력이 빠르고 실시간으로 공유가 이루어지는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의 SNS마케팅에서 특히 중요하게 쓰인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례하여 온라인광고 집행 시에는 유능한 온라인광고대행사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통념과 달리 블로그마케팅이나 바이럴 마케팅은 철저한 전략과 통계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포화 상태에 이른 온라인광고 시장을 감안할 때, 온라인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광고 제작 업체를 선정해야 소기의 성과를 누릴 수 있다. 온라인광고 전문 온라인광고대행사 제이와이네트워크는 전문적인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며 대행사가 분석해주는 키워드 컨설팅을 통해 최적의 키워드로 경제적인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 1:1 전문상담으로 비용부담은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하는 상윈 노출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업체분석, 컨텐츠기획, 타겟 설정 및 광고진행, 광고성과분석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광고 집행을 총괄하며 광고주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한 높은 효율의 광고 효과를 창출한다.

온라인마케팅 전문 기업 제이와이네트워크의 김재훈 대표는 "현재 검색광고, 바이럴마케팅, 배너광고, 언론보도와 같은 다양한 온라인광고 기법들이 모바일광고라는 플랫폼 변화에 알맞게 변화하는 추세”라고 진단하며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온라인 환경에 적응하여 매체 특성을 적극 활용한 광고를 제작 집행할 수 있어야 온라인광고대행사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영신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